이경호 복지차관, WHO 기조연설 통해 주장




제54차 세계보건총회에 한국정부 수석대표로 참가하고 있는 이경호(李京浩) 보건복지부 차관은 지난 15일 WHO 본회의에서 `육체적^정신적 건강증진'이란 주제의 기조연설을 통해 2002년 한^일 월드컵을 금연월드컵으로 치루는 계획을 설명한 가운데 WHO측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이 차관은 이날 기조연설을 통해 vCJD(변형 크로이츠펠트야콥병)같은 새로운 전염병의 유행방지와 인구의 노령화에 따른 만성질환의 예방과 함께 금년도 세계보건기구의 표제(Theme)인 `정신건강'의 증진을 위해 WHO와 각국 정부가 보다 적극적으로 정책적 지원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특히 이 차관은 2002년 한^일월드컵을 금연이벤트(금연월드컵)로 치루는 우리 정부의 방침과 계획을 설명하고 각국의 지원을 당부하는 한편 Brundtland WHO 사무총장과 일본수석대표인 Kondo Junoro차관을 별도로 만나 이 방안을 긴밀히 협의하고 지원을 요청했다.

이 차관은 또 이날 오전 각국 장관급 수석대표가 참석하는 `장관급 원탁회의(Ministerial Roundtable Meeting)'에 참석, WHO가 금년도 테마(주제)로 정한 `정신건강'을 주제로 우리나라의 정신보건현황과 시책방향을 설명한 뒤 인류의 정신보건 향상을 위한 심도깊은 토의를 나눴다.

앞서 이 차관은 지난 14일 WHO 사무총장(Gro Harlem Brundtland)을 별도로 면담하고, WHO의 핵심사업인 말라리아 퇴치를 위해 한국정부가 북한측에 50만불 상당의 현물기여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해준 노력에 감사를 표명하는 한편 2002년 한^일 월드컵의 금연월드컵 추진계획을 밝히고, WHO측의 적극적인 지원을 당부했다.

이와 함께 Yupeng 중국 수석대표(보건부 차관)를 만나 전통의학분야의 상호협력증진 방안을 협의했으며, 오는 10월 우리나라에서 개최될 `한^중동양의학 협력조정위원회'와 '국제동양의학학술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적극 협조해줄 것을 이 차관은 당부했다.

아울러 이 차관은 Kondo Jungoro 일본 수석대표(후생노동성 차관)을 만나 2002년 한^일월드컵을 금연이벤트로 치루자는 데 의견을 같이하고 이를 위해 한^일간 긴밀히 협의키로 했으며, 한^일 양국간의 사회보장협정의 조속한 체결과 한^일 국립암센터간 교류확대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한편 우리나라는 이번 총회에서 전체 32개국중 집행이사국으로 선출되었으며, 이달 23일부터 24일까지 개최되는 이사회에 엄영진 전(前) 보건복지부 사회복지정책실장이 우리나라를 대표해 참석하게 된다. 〈홍성익 기자〉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