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장 직선제 등 정관개정안 무산엔 `유감' 표명




김재정 의협회장은 지난달 28일 열린 의협 정기총회에서 민주적이고 강한 의협 건설을 위해 수개월째 심혈을 기울여 온 회장 직선제를 포함한 `의협정관개정안'이 통과되지 못한데 대해 유감을 표명하고 그러나 강한 의협 건설을 위해 조금도 흔들림이 없이 맡은 바 직무를 충실히 수행해 나갈 것임을 밝혔다.

김재정 회장은 지난달 30일 출입기자 회견에서 “당면한 의보재정 파탄 등으로 작년 투쟁보다 힘들 올해 투쟁 여건을 감안, 회장 직선제를 포함하는 정관개정안이 통과되길 진심으로 원했는데 일부 대의원들의 저지로 관철되지 못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면서 그러나 “의료계가 처한 작금의 비상사태를 감안, 의권수호에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특히 일부 언론에서 지적되고 있는 대의원총회에서의 직선제 불출마 발언과 관련, “비상사태에 처한 의료계를 구하기 위해서는 새정관에 의한 강력한 지도자가 나와야 한다는 소신에 따라 개인적으로 발언하게 된 것이며, 결코 임기보장을 바라는 뜻에서 말한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김 회장은 또한 이번 정총은 의료계의 장래를 결정하는 중요한 총회임에도 불구, 정족수 미달로 정관이 처리되지 못한데 대해 “일말의 책임을 통감한다”면서 그러나 “총회 도중 `개인의 의사에 반한다' 하여 중도에 자리를 이석해 정관개정안 처리를 저지한 일부 대의원들의 의도가 의심스럽다”면서 근본적인 자질론에 문제가 있음을 지적했다.

더욱이 일부 대의원들의 이같은 의도적인 행동은 결과적으로 사사로운 욕심을 채우기 위한 불순한 의도로 밖에 볼 수 없으며, 따라서 의료계의 향후 발전을 위해 오히려 조용히 있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임을 주문했다.

김 회장은 “현재 의료계는 정부가 마련중인 의보재정 파탄 종합대책에 대한 대응책과 약사법 개정안 관철을 비롯한 시급히 해결해야 할 중차대한 현안과제가 산적해 있는 만큼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범의료계 차원의 결속력이 필요하다”면서 회원들의 적극적인 성원을 당부했다.

한편 김재정 회장은 복지부에서 마련한 의약정 협의회에 참여하는 등 능동적으로 사태 해결에 나서겠으며, 윤리위원회 기능 등 정관개정 무산에 따른 제반 문제점을 파악, 효율적인 회무 운영 방안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피력했다.〈이상만 기자〉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