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치료 기관 설립, 집중관리 필요



본인부담금 면제 등 정부지원 손길 절실
연내 환자중심 '파킨슨병협회' 결성

최고 노인 인구의 급격한 증가에도 불구하고 이들 고령층에서 다발하고 있는 파킨슨병 환자에 대한 국내 실태파악은 물론 관리가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는 등 노인성 질환에 대한 정부의 정책 부재를 드러내고 있다.

지난 4-5일 삼성 코엑스에서 개최된 제4차 아!태 파킨슨병 국제심포지엄(대회장 김진수 연세의대 교수)에서는 파킨슨병 치료에 대한 최신치료법 및 국가별 관리실태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뤄졌다.

이번 국제심포지엄에서는 미국이나 일본 등 선진국은 물론 동남아 대부분의 국가에서조차 정부 지원으로 파킨슨병 환자의 치료 및 관리가 전문적으로 이뤄지고 있는데 반해 우리나라에서는 환자 실태 파악조차 안되고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현재 우리나라의 파킨슨병 환자 수는 수년전 6개 대학병원(연세대 세브란스병원, 가톨릭대 성모병원, 고려대 안암병원, 서울아산병원, 전남대병원, 동아대병원) 등이 자체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5만명(65세 이상 100명당 1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그러나 이들 6개 병원이 건강보험 공단을 대상으로 파킨슨병 환자의 약처방 실태 등을 조사 한 결과에서는 약 8,000명 정도만이 부분적인 약물 치료에 의존하고 있고, 나머지 80%는 전혀 기본적인 치료마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아시아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정부 지원으로 환자중심의 협회가 결성되어 관리가 이뤄지고 있는 반면 우리나라에서는 환자 협회조차 결성되어 않아 여러 측면에서 소외 받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따라서 이번 국제심포지엄에 참석한 국내 의료진과 환자들은 협회 창립 필요성에 공감, 올 해안에 '파킨슨병 협회'를 결성하기로 하고 학회측에서 적극적인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전문가들은 파킨슨병 환자들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서는 먼저 정확한 환자수를 파악하기 위한 역학조사가 이뤄져야 하며, 나아가 전문적인 치료를 위한 국가 차원의 전문병원 설립 과 치료비용에 대한 정부지원이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실제 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환자 치료비를 국가에서 전액 지원하고 있으며, 심지어 인도네시아 등 상당수 동남아 국가에서도 본인부담금이 10-20%에 불과한 반면 한국은 환자 본인 부담금이 병원의 경우 50%, 약국은 30%로 높고 차등화 되어 있어 환자들이 비용 부담 때문에 병원을 찾는 것을 꺼리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관련, 김진수 회장은 "파킨슨병의 경우 약물치료 효과가 뛰어나 전문적인 치료를 받을 경우 정상생활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환자들에 대한 치료기회 확대를 위한 정부 차원의 지원(건강보험수가 개선)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상만 기자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