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행부 `성분명 처방' 빅딜 구상 무산돼

약사회는 주사제 분업제외에 반대하고, 성분명 처방 의무화와 의약품 재분류를 통한 일반약 확대를 공식 입장으로 재확인했다. 이에 따라 주사제를 포기하고 성분명 처방과 일반약 낱알판매를 빅딜하려 했던 집행부의 구상이 무산됐다.

대한약사회(회장 한석원)는 24일 오후 첫 이사회를 열고 주사제 분업예외 반대방침을 고수하는 한편 의약품 재분류를 통한 일반약의 확대와 성분명 처방을 이번 보험재정안정화대책에 반영시킬 것을 집행부에 요구했다.

특히 적지 않은 이사들은 언론에 보도된 주사제 분업예외 방침에 대해 강력히 반발하고, 완전분업 정신을 지켜나가야 한다는 의견을 개진했다.

비공개로 진행된 이날 회의에서 한석원 회장은 `주사제 포기'라는 말은 꺼내지 않았으나 “우리의 실익을 따져봐야 한다”는 말을 반복했다며, 이는 주사제 포기를 간접 표현한 것으로 해석됐다고 한 참석자는 전했다. 이에 지방의 한 지부장은 한석원 회장을 겨냥 “올해초 김희중 총회의장과 삭발할 당시의 초심은 어디로 가고, 머리가 자라나면서 생각이 바뀌었냐”며 “주사제는 고수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사회는 이에 따라 주사제 분업원칙 고수와 성분명 처방 및 낱알판매 허용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채택하여 약사회의 입장을 대내외에 알리는 한편 정부의 주사제 제외 추진과 관련 향후 사태추이에 따라 임시 대의원총회를 개최하기로 했다.〈최봉선 기자〉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