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후생노동성 지침 마련
일본 후생노동성 연구반은 파이로리 제균을 위궤양 환자의 1차 치료로 권장하는 내용의 지침을 22일 발표했다. 또 지침은 현재 널리 이용되고 있는 약 20종의 '방어인자 증강제'에 대해선 '대부분 효과가 모호해 권장하지 않는다'고 해, 의료현장과 제약업계에 파문이 예상된다고 요미우리신문이 23일 보도했다.

지침은 종래 통일된 기준이 없던 위궤양 치료에 대해 과거 임상시험 데이터를 엄밀히 재검토하고 효과가 높은 치료법부터 우선순위를 정해 권장하고 있다. 우선 일본의 위궤양 환자 약 100만명 중 약 90%를 차지하는 파이로리 원인 위궤양에 대해 항생제로 균을 사멸시키는 '제균요법'이 다른 치료법에 비해 재발률이 낮다는 점에서 1차 치료법으로 명기했다.

또 알레르기 체질 등으로 항생제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나 원인이 불확실한 위궤양에 대해선 'H2 차단제' 등 강력한 산분비 억제제 치료를 권장했다.

한편 위산으로부터 위점막을 보호하고 점액 분비를 촉진하는 작용으로 특히 일본에서 다용되는 약 20종의 방어인자 증강제에 대해선 '수크랄페이트'(sucralfate) 등 3개 약제를 제외, 치료효과를 보인다는 근거가 없다고 판정했다. 이들 증강제는 저렴하고 부작용이 적다는 점에서 의사가 2~3종 약제를 동시에 처방하는 예도 많고 연간 매출액이 1,000억엔을 넘는다고 한다.

다수의 증강제 효과가 모호한 원인에 대해, 연구반은 "효과를 엄밀히 조사하기 위해선 위약과 치료성적을 비교하는 임상시험이 필요한데, 이를 거치지 않고 승인된 오래된 약이 있다"며 "그 후 신약은 오래된 약과 효과를 비교해 승인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연구반은 "증강제를 권장하지 않을 뿐, 금지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