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오송단지 입주 맞물려 예산승인 난색

식약청이 백신 등 생물학적제제의 국제적 품질 인증체계 확보를 위해 계획중인 생물학적제제 실험동 신축이 오송보건의료과학단지로의 청 이주 계획과 맞물려 차질을 빚고 있다.

식약청은 당초 WHO(세계보건기구)에서 우리나라 백신제품에 대해 국가검정 능력 미비로 더 이상 납품받기 곤란하다는 입장을 보임에 따라 지난해 가을 정기국회에서 예산안을 긴급 변경, 올해안에 생물학적제제 실험동을 신축키로 했었다.

그러나 보건복지부가 식약청을 비롯한 국립보건원^한국보건산업진흥원 등 3개기관을 오는 2006년까지 오송단지로 이주키로 함에 따라 이중 시설투자에 대한 문제점이 떠올라 예산처가 생물학적제제 실험동 신축예산을 아직 승인하지 않고 있다.

식약청 관계자는 “생물학적제제 실험동 신축예산은 총 39억원으로 예산과목이 `수시배정'으로 묶여 있어 예산집행 목적의 합리성에 따라 예산처의 승인이 있어야 집행이 가능한 상태”라고 말했다.

이 때문에 그동안 식약청은 건물 신축에 필요한 설계도 작성을 설계업체에 맡긴 상태이나 예산처가 오송단지와의 이중투자 문제를 지적하면서 예산집행에 난색을 표해 올들어 벌써 4개월간이나 건물 신축이 표류하고 있다.

식약청 관계자는 “예산처 관계자가 곧 식약청을 방문, 생물학적제제 실험동 신축에 관한 합리성에 관해 협의할 계획”이라고 밝혀 생물학적제제 실험동 신축 문제는 조만간 매듭이 지어질 것으로 전망되지만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는 아직 예측하기 어려운 상태다.

식약청은 이에 앞서 지난달 회의를 열어 기본적으로 생물학적제제 신축은 꼭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날 회의에선 국가 백신검정능력의 함양 뿐만 아니라 기존 평가부서가 여러 군데로 흩어져 업무효율성을 떨어뜨리고 근무공간마저 협소해 평가부 기능을 한데 모은 생물학적제제 실험동이 반드시 신축돼야 한다는 의견을 도출했다.

식약청은 예산처 승인이 나면 당초 계획보다 300평 줄어든 1,200평 규모의 연건평에 지하1층, 지상4층 건물을 올 7월 착공해 내년 상반기안에 완공한다는 계획이다.

이 실험동에는 무균실험실을 비롯, 생물활성실험실^감염세포배양실^청정세포배양실^진단면역실 등 각종 실험실이 마련돼 국가백신검정능력을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계기가 된다.〈조현철 기자〉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