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개 지역 59개 약국…사실 확인땐 파장 예상

대한약사회가 병원·도매업체·제약회사 등이 직영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59개 약국 명단을 파악, 복지부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행법은 담합 등 불공정거래를 막기 위해 직영약국 개설을 금지하고 있는데, 약사회가 이번에 직영 추정 약국을 추적, 명단을 제출함에 따라 복지부의 확인절차 등을 거쳐 고발·행정처분 등 제재가 가해질 것으로 보여 파장이 예상된다.

 2일 약사회에 따르면 전국 16개 각 시·도약사회로부터 직영약국으로 의심이 가는 명단을 취합한 결과, 전국적으로 60여곳의 직영의혹약국을 파악한 것으로 전해졌다.

 약사회는 이같은 직영약국 문제가 불공정거래의 대표적인 행위인데다 약국간 불신까지 조장 하고 있다고 판단, 이번에 복지부에 명단을 제출하게 됐다고 밝혔다.

 약사회 관계자는 "서울지역에서만 20여곳 등 전국적으로 8개 지역에서 총 59곳이 직영 의심을 받고 있다"며 "개설약사 청문과 내용증명 등을 통해 확인 작업을 거쳐 사실이 확인되면 고발조치도 고려 중"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직영의혹약국에 대해 복지부 행정 조치 요구는 면허대여 등 위법행위로 약사 사회가 개인의 영리만 추구하는 부도덕한 집단으로 매도되는 것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