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선행^단독 개발품 93년 비해 2배 이상 증가





일본 제약사들이 자국이 아닌 해외에서 의약품을 개발하는 추세가 크게 늘고 있다. 일본제약공업협회 이치카와(市川和孝) 전무이사는 26일 주일(駐日) 영국대사관에서 열린 제약R&D 세미나에서 국내 제약사들의 해외 개발품이 93년에 비해 두 배 이상 증가했다는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이치카와 전무이사는 “해외로 투자하는 연구개발비는 약 10%이며 해외 임상시험을 중심으로 개발활동을 전개하는 기업도 70%에 이르고 있다”고 보고했다.

제약협은 지난해 12월 회원사 중 외자기업을 제외한 순수 국내제약사 61사를 대상으로 해외에서의 연구개발동향을 조사했다. 그 결과 해외 연구활동을 전개하는 회사는 61%인 37사.

기업 개발품도 `국내발매품' `국내^외 동시 개발품'에서 `해외 선행^단독 개발품'으로 점차 이행되는 추세. 93년도부터 지난해에 걸쳐 국내^외 동시 개발품은 약간 감소했고 국내발매품도 36%에서 20%까지 떨어졌다. 반면 해외 선행^단독 개발품은 18%에서 43%로 두 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연구활동 진행방법은 ▲벤처기업 출자^공동연구(29사) ▲대학 등 연구기관 위탁^공동연구(27사) ▲자사^자회사 연구소 연구(17사).

이치카와 전무이사는 이날 세미나에서 “해외 개발품 증가가 국외 개발자원 활용이라는 좋은 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라며 “개발활동을 저해하는 요인이 국내에 자리잡고 있다는 점을 시사하는 결과”라고 지적했다.〈정우용 기자〉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