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내년부터 5년간 환경기술개발 전략적 육성

학제간 연계 등 추진

정부는 내년부터 2007년까지 5년간 유망 환경기술 개발과 환경산업 육성을 통해 3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기로 했다.

김명자 환경부장관은 환경산업을 21세기 국가전략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환경기술개발종합계획'을 마련, 김대중 대통령 주재로 28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가과학기술위원회에서 심의,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종합계획은 재경부, 환경부, 산자부 등 16개 부처(외청 포함)에서 합동으로 마련한 환경기술개발에 관한 첫 전략계획이다.

정부는 우선 국내 환경기술을 현재 세계 10위권에서 7위권으로 진입시킨다는 목표아래 유망 환경기술 개발, 환경기술개발 인프라 구축, 우수 호나경기술 실용화 촉진 등 3개 중점과제를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차세대 핵심 ·원천기술과 생명(BT)·나노기술(NT) 등과 환경기술(ET)을 접목한 융합기술을 집중적으로 개발, 수출산업으로 육성할 방침이다.

구체적으로 대기, 수질, 폐기물처리기술 등 실용화 상용화를 위해 23개 미래핵심기술의 개발과 고도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또 생태계보전 ·복원, 환경위해성 평가, 지구환경보전기술 등 12개 공공기반 핵심기술의 개발에도 심혈을 기울이기로 했다.

또한 건설, 해양, 에너지 등 6개 환경관련 기술과의 공동개발도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이같은 환경기술개발이 순조롭게 추진되면 3만개의 일자리가 새로 창출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정부는 환경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기 위해 우수환경기술 인력양성이나 장비활용 등을 확대하기 위해 학제간 연계교육을 강화하고 해외전문가와의 교류도 확대할 방침이다.

이밖에 국내외 환경과학기술 학술정보나 일자리 알선 등을 위한 종합정보유통망도 구축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