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4차 정기대의원총회 개최, 올해 사업계획 및 예산 심의 확정

대구광역시의사회 제44차 정기대의원총회가 3월 28일 호텔라온제나에서 개최됐다.
대구광역시의사회 제44차 정기대의원총회가 3월 28일 호텔라온제나에서 개최됐다.

[의학신문·일간보사=박재영 기자] 대구광역시의사회는 328일 오후 7시 호텔라온제나에서 제44차 정기대의원총회를 개최하고 앞으로 3년간 대의원회를 이끌어 갈 새 의장에 김석준 대의원을 선출했다.

이날 총회는 김정철 의장의 내빈소개에 이은 개회인사와 정홍수 회장의 인사, 대한의사협회 박성민 의장과 임현택 회장 당선인의 격려사, 대구시의사회 민복기 회장 당선인의 인사, 시상 순으로 진행됐다.

김정철 대의원회 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저와 함께 임기를 시작하여 그 동안 대구광역시 의사회의 회무를 훌륭하게 수행해온 정홍수 회장님을 비롯한 여러 부회장님들과 이사님들에게 그간의 노고에 감사드린다고 인사말을 전했다.

김정철 대의원회 의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이어 “2000년 의약분업에서는 세계 어느 나라에도 없는 의사의 조제권 박탈이라는 독소조항으로 의사들의 자율성을 옥죄더니, 이제는 의대정원 70% 확대라는 세계 어디서도 보지 못한 폭압으로 우리나라 의료를 나락으로 떨어지게 하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런 시점에서 우리는 젊은 후배들이 우리나라 의료를 제대로 파악하고 논의해 올바른 방향을 세울 수 있도록 힘을 모아야 한다의사들이 우리나라 의료정책을 펼칠 수 있는 날이 하루빨리 올 수 있도록 의사협회가 정치적인 힘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홍수 회장은 지난 3년간 14대 집행부는 회원들과 소통하며 의사회의 능력을 발휘하고 회원 권익을 수호하고 더 나은 내일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였으며, 회원 여러분의 지지와 응원으로 회무를 수행하여 유의미한 성과들을 이뤄낼 수 있었다고 그간의 소회를 밝혔다.

정홍수 대구시의사회장이 인사말을 하고있다.

이어 회원 여러분들께 이루 말할 수 없는 감사와 존경을 보내며, 하나로 뭉친 힘만이 대구시의사회가 현재의 고난을 극복하고 내일을 위한 새롭게 도약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저 또한 의사회의 일원으로서 여러분의 동료로서 의사회에 열과 성을 다하여 작금의 어둠을 뚫고 나아 가는데 함께 하겠다고 덧붙였다.

임현택 의협회장 당선인은 평상시 같으면 의협회장에 당선돼 기쁘기도 하겠지만 지금 우리나라 의료계가 큰 위기를 겪고 있기 때문에 어깨가 무겁다고 밝혔다.

이어 의협회장으로서 큰 위기를 안정감 있게 잘해나가겠다며 크게 걱정을 안해도 된다지금 전공의들이 많이 힘들어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당장 전공의들의 어려움을 해결해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임현택 의협회장 당선인(왼쪽), 민복기 대구시의사회 신임회장<br><br>
임현택 의협회장 당선인(왼쪽), 민복기 대구시의사회 신임회장

민복기 회장 당선인은 지난 3년간 회무를 맡아 코로나19, 간호법 등 수많은 난관을 이겨내신 정홍수 회장님을 비롯한 14대 임원진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린다저를 포함한 15대 임원진은 앞으로 회무를 집행함에 있어, 회원 여러분이 맡겨주신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회원 권익 보호는 물론 조직력 강화, 회무 홍보, 특히 미래 의료의 주역인 의대생, 전공의, 군의관, 공보의, 전임의와 함께 하나되는 의사회가 되도록 힘쓰겠다면서 또 잘못된 의료정책 입안에 대해서는 국민 건강권 보호를 위해 선제적으로 대처하겠다고 덧붙였다.

2부 본회의에서는 2023년도 회무보고와 사업보고, 감사보고, 결산 및 예산 심의위원회 보고는 대의원으로부터 별다른 지적사항 없이 전원 박수로 통과되었으며, 2024년도 사업계획을 뒷받침할 예산 1648134869원을 원안대로 심의 확정했다.

대의원회 의장 선출에서는 의장 후보등록 결과 김석준 대의원이 단독 출마하여 총회에서 만장일치로 추대됐다.

김석준 신임 의장은 대구시의사회 대의원회 의장직을 부름 받은 것을 영광스럽게 생각하며, 영예로운 자리인 만큼이나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김석준 대원원회 신임 의장
김석준 대원원회 신임 의장

이어 저에게 맡겨진 회무를 수행하는 동안 이러한 많은 분들의 이타적인 노력과 헌신을 잊지 않으며, 그동안 쌓아온 성과에 누가 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또 존경하는 대의원님들의 대표로서 부끄럽지 않도록 진심을 다할 것을 약속했다.

임원선출에서는 류재근·김창수 대의원을 부의장으로 이상호·장병익·김경호·하연옥·심삼도·황양하·김용한 회원을 부회장으로 인준하고, 감사 선출에서 4명의 후보가 등록했지만 1명의 후보가 사퇴해 이성수조병욱김정수 회원이 선출됐다.

이어 회칙에 의거 중앙대의원에 김석준 신임의장과 민복기 신임회장 교체대의원으로 조규현 회원과 심삼도 부회장을 대의원으로부터 투표없이 인준을 받았다.

2024년도 사업계획 중 회원명부 발간, 건강보험 실사 및 방문확인 지원센터 운영, 전문가 평가제 시범사업, 해외교류사업, 총선기획단 구성 등을 원안대로 승인하고 경조규정 개정 또한 가결했다.

의안 토의에서는 의료행위 시 무분별한 인증제도 및 의료행위 제한에 대한 개선 요청 대한의사협회 선거관리규정 세칙 개정 대한의사협회를 위해 일한 회원 지원을 위한 정관 제정 전공의(수련의) 및 의과대학생 지원을 위한 정관 제정 건 등 상정된 의안을 대한의사협회 정기대의원총회 건의안으로 상정하기로 했다.

한편 총회 마지막에는 대의원들이 정부의 일방적 의대정원 정책을 규탄하는 구호를 외치고, 포플리즌이 아닌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원점에서 재논의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