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 모두 수용하는 범사회적 의료개혁 협의체 구성 제안
과학적 근거 토대로 2000명 의대 증원안 재검토도 촉구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안철수 국민의힘 공동선대위원장이 의료계와 간담회 이후 의대증원 곤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중재안을 정부에 제안했다.

안 위원장은 26일 분당서울대병원에서 방재승 서울의대·서울대병원 비상대책위원장과 전공의 등과 비공개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수 성남시의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중재안을 밝혔다.

기자회견에서 안 위원장은 △공신력 있는 국내 기구 및 시민단체를 포함한 '범사회적 의료개혁 협의체' 구성 △과학적 근거와 데이터를 토대로 2000명 의대 증원안 재검토 △전공의 포함 의사들이 환자곁으로 복귀하도록 정부가 적극 나설 것 등을 제안했다.

안 위원장은 "정부와 의사단체 모두 수용가능한 범 사회적 의료개혁 합의체를 구성하고, 공신력 있는 국내기구와 시민단체를 포함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의대정원 증원 적용은 과학적인 추계를 진행해야 하는 데, 이는 3~6개월 소요가 예상된다"며 "이에 대해 합의한 이후 나중에 의대정원을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안 위원장은 한달 이상 전공의 이탈 상태로 지속되면, 의료체계가 붕괴될 것이라며, 정부가 직접 나서 사태를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안 위원장은 필수의료 체계 개선과 의과학자 육성, 지방의료체계 지원대책 마련 등의 방안도 논의했다고 말했다. 특히 안 위원장은 전공의들을 돌아오게 하려면 전공의들이 가진 의료계 내부에 대한 불신과 정부에 대한 불신을 걷어내는 것이 우선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통해 대화의 장을 만들고 설득하는 작업을 진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불신을 걷어내려면 면허정지를 비롯한 전공의들에게 씌워진 사법리스크를 해결해주고, 전공의 처우개선과 전문의 중심병원 확충, 강압적 업무개시 명령에 대한 재고 등을 위해 정부가 저극 나서야 한다고 안 위원장은 주장했다.

안 위원장은 4년전인 지난 2020년 의료대란처럼 전공의가 돌아올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오산이라고 지적했다. 안 위원장은 "지금은 교수들도 제자인 전공의들을 설득하지 못 한다"며 "전공의 없이는 교수들의 당직으로 1달도 채 버티기 힘들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최근 이뤄지는 의대생의 일반병 입대까지 더욱 가속화 될 경우 병원의 필수의료 인력인 인턴과 군의관 공보의 등의 부족까지 겹칠 것이라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