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의교협 측, 22일 행정소송 심문 진행전 법원 앞에서 기자회견
4배 증원 충북의대 교수 "카데바 기증부터 문제될 것...복지부도 해결 못해"
부산의대는 실사 한 번 보러 온 적 없다고 폭로..."지역의료 위한다는 것은 핑계"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전공의와 의대생 등의 의대증원 집행정지 가처분신청 심문에 앞선 기자회견에서 충북의대를 비롯한 국립의대 교수들은 수용 불가능한 의대증원 강행시 의학교육 현장이 마비될 것이라는 우려를 토해냈다.

22일 서울행정법원 앞에서는 심문전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 측의 기자회견이 열렸다. 최충국 충북의대교수협의회 회장은 충북의대의 경우 49명에서 151명이 늘어난 200명으로 증원될 시 당장 카데바부터 부족해 교육이 불가능한 수준이라고 강조했다.

최 교수는 "현재 49명 정원 기준으로 1년에 시신 10구를 기증받는데, 입학정원이 200명이 되면 어떻게 교육을 진행해야 할지 걱정된다"고 말했다. 최 교수는 이러한 카데바 기증 문제는 교육부도 해결할 수 없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교수진 부족도 지적했다. 본과 3학년부터는 임상교수로부터 환자진료와 수술 등을 배우는데, 임상교수 90명이 2개 학년 400명을 가르치는 동시에 환자 500~600명을 보려면 실습이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또한 최 교수는 "의과대학은 한국의학교육평가원으로부터 철저한 검증을 받고 2, 4, 6년 주기 인증받는데 학교가 제대로 교육환경을 갖추지 못해 의학교육평가원 평가에서 불합격을 받을시 4학년 학생들이 국시를 치를 자격이 발탁된다"고 지적했다. 적은 수의 증원을 원했는데 4배 가까이 증원되어 수용불가능한 환경을 만들어놓고, 그 책임은 학생들과 교수들이 온전히 지게된다고 최 교수는 울분을 터뜨렸다.

최 교수는 "지금까지 10년 넘게 7~80명 수준으로 증원해달라고 할때는 응답이 없더니 이제와서 불가능한 200명 증원을 통보했다. 수용이 불가능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오세옥 부산의대 교수협의회 회장은 정부가 정원 배분과정에서 학교에 실사를 나온 적이 없다고 폭로했다. 오 교수는 "정부와 대통령실이 2000명 증원에 병적으로 집착한다"고 말했다.

오 교수는 또한 지역의료를 살린다는 명목으로 의대정원을 늘리는 것은 착각이라고 꼬집었다. 오 교수는 "결국 지역의대 졸업생들도 수도권으로 가게 된다. 환자가 없으면 만성 적자인 현행 수가체계로는 최신식의 좋은 병원을 만들어도 세금 먹는 하마가 되고 졸업생들도 지역에 남으려 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의대정원은 비수도권 지역에 더 많으나 전공의 정원은 비수도권보다 수도권에 더 많은 모순도 지적했다. 여기에 수도권 병원 확충으로 6600병상이 추가될 경우 쏠림현상은 더 커진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