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 교수 중 79.5% 동의..."정부 2000명 집착 내려놓고 대화 나서라"

[의학신문·일간보사=이균성 기자] 의과대학 증원을 둘러싸고 정부와 의료계 간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는 가운데 부산의대 교수들이 사직을 결의했다.

부산대 의과대학 교수협의회, 부산대병원 교수회, 양산부산대병원 교수회는 19일 오전 10시 부산대 양산캠퍼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25일부터 자발적으로 사직서를 제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교수협의회에 따르면 협의회는 전체 의과대학 교수 555명을 대상으로 사직 여부를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356명이 참여해 79.5%가 자발적으로 사직하겠다고 응답했다.

교수회는 "의과대학은 일반대학의 수업방법이나 평가방법과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며 "매년 3058명을 양성하는 한국의 의과대학이 1년 만에 2000명을 더 양성한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또 "급작스런 2000명 증원은 기존 대학생들 뿐만 아니라 전국 고등학생들에게 엄청난 영향을 끼쳐 입시 대혼란을 야기할 것"이라며 "더욱이 과학 및 공학계열 인재 육성에 심대한 악영향을 끼쳐 미래 국가발전의 원동력이 훼손되는 불행한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의 정책 추진 과정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대통령실이 당초에 내건 2000명이라는 숫자에 너무 집착하는 게 아니냐고 꼬집었다.

교수회는 "자유민주주의에는 책임과 의무가 따른다. 하지만 직접 필수의료를 담당해 온 교수와 전공의들의 간절한 호소를 무시하고 이해할 수 없는 정책을 계속 고집하고 있다"며 정부의 태도 변화를 주문했다.

교수들은 "교육대란과 의료대란에 직면한 상황에서 정부는 그만 집착을 내려놓아야 한다"며 "우리 교수들은 끝까지 환자 곁을 지키고 싶다. 정부가 조건 없는 토론에 나선다면 전공의와 학생들을 설득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부산의대 교수협의회는 앞선 지난 11일에도 기자회견을 열어 현 상황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고, 학생들의 대량 유급 등 불행한 사태를 막기 위해서는 정부가 적극적으로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