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전체교수회의에서 75.3% 동의…사직서 수리 될 때까지 진료는 유지

[의학신문·일간보사=이상만 기자] 연세대 원주의대 교수들이 우리나라 보건의료와 의과대학 교육의 붕괴하는 모습을 지켜보고 있을 수 없다는 절박감과 더불어 조속한 사태 해결을 위해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교수협의회는 18일 열린 전체교수회의에서 원주의과대학 교수의 75.3%가 사직서 제출에 동의했다고 밝혔다. 교수협은 모인 사직서를 취합해 25일에 일괄 제출할 예정이다.

이 날 회의에서는 현재 의대 증원과 관련된 의료 현안의 심각성과 시급성을 이유로 더 이상 정부를 믿고 우리나라 보건의료와 의과대학 교육의 붕괴하는 모습을 지켜보고 있을 수 없다는 절박감에 향후 변화하는 상황에 대하여 교수협의회가 주도적으로 대처하기로 결정했다고 전했다.

다만 환자 진료의 최전선에 있는 의료진의 피로도가 이미 극에 달한 상황이지만 사직서를 제출하더라도 강원도를 비롯하여, 경기, 충북 및 경북 일부 지역까지 보건의료를 책임지고 있는 기관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사직서가 수리될 때까지 최선을 다해서 진료를 유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교수협의회는 이날 결의문을 통해 대통령과 보건복지부는 의료 개혁이라는 허울 좋은 이름으로, 의료 체계 전반에 누적된 문제들의 원인들은 방치한 채 연간 2000명의 의대 증원만이 모든 문제의 해결 방법인 양 골몰하고 있고, 그나마 내어놓은 '필수의료 패키지' 는 실효성이 떨어지는 미봉책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하나의 정치적 슬로건일 뿐인 의대 정원 증원 추진이 망가뜨리고 있는 현재의 상황, 전공의와 의대생들이 소중한 인생을 걸면서 헤쳐 나가기에는 너무나도 어두운 미래, 이 모든 것을 바라보는 교수들은 선배 의사로서 무너져 내리는 마음으로 그 책임을 통감한다고 밝혔다.

따라서 전임의, 전공의, 의대생들은 향후 대한민국의 의료를 책임지고 수행할 이들이며, 절대로 내어줄 수 없는 소중한 미래로서 이들이 독재적인 행정명령과 조치로 다치거나 불이익을 받는다면 우리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교수들은 전국의과대학 교수협의회 및 비상대책위원회가 추진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을 천명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