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일간보사=박재영 기자]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안과 이동훈 교수 연구팀(교신저자: 이동훈 / 이수정 전공의, 윤숙현김숙영 교수)의 논문이 최근 SCIE 저널인 PLOS One에 게재됐다고 18일 전했다.

대구가톨릭대병원 이동훈 교수
대구가톨릭대병원 이동훈 교수

연구팀이 발표한 논문은 상사시와 경도의 한눈 하사근기능항진을 동반한 간헐외사시에서 수평근 수술 후 안구 외회선의 변화로 소아에서 발생되는 사시 중 가장 흔한 종류인 간헐외사시에서 약간의 수직사시가 동반된 경우 병합 수술을 할 것인지 대한 결정에 도움이 되고자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팀은 대구가톨릭대병원에 내원한 간헐외사시 환자에서 수직사시와 하사근기능항진이라는 특수사시가 병합된 경우를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했으며 간헐외사시 수술 후 안구의 외회선, 수직사시가 호전이 되는지를 확인했다.

연구 결과 간헐외사시 수술만으로도 회선과 수직사시가 경도일 경우 의미있게 호전되는 것을 확인했다. 이는 간헐외사시가 수술로써 호전되었을 때 두눈의 융합력이 개선됨으로써 약간의 수직사시는 자발적으로 호전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동훈 교수는 본 연구가 의미있는 연구로 인정받아 국제저널에 실릴 수 있게되어 감사하게 생각한다앞으로도 꾸준한 연구로 안질환 환자분들의 건강과 삶의 질 개선을 위해 노력해나가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