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저녁 회의 이후 결정...25일은 전공의 면허정지 통지 의견제시 끝나는 날
대학별로 제출은 자율...사직서 제출하더라도 환자 진료 최선 다하는 것에 동의
전의교협도 14일 별개로 회의...각 의과대학 교수 사직 진행 상황 확인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정부 의대증원에 반대하는 전공의 사직서 제출 및 이탈, 의대생의 수업거부 및 휴학계 제출에 이어 교수들도 집단 사직을 실시한다.

전국 의과대학 교수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15일 저녁 7시부터 회의를 통해 이 같이 결정했다. 전국 의과대학 교수 비상대책위원회는 20개 의과대학 교수협 비대위가 모인 곳이다.

강원대·건국대·건양대·계명대·경상대·단국대·대구가톨릭대·부산대·서울대·아주대·연세대·울산대·원광대·이화여대·인제대·전북대·제주대·충남대·충북대·한양대 의대교수 비대위가 이번 회의에 참석했다.

비대위에 따르면, 20곳 중 16곳에서 사직서 제출 설문조사를 완료한 결과, 사직서 제출 찬성의견이 압도적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비대위는 사직서 제출을 오는 3월 25일부터 시작하되, 각 대학별로 일정이 다르므로 자율적으로 이를 제출하기로 결정했다.

3월 25일은 전공의 면허정지 처분 통지에 대한 의견제시 기간이 끝나는 날이다. 정부는 의료현장을 이탈한 전공의들에게 지난 5일부터 면허정지를 통보했다. 의견제시 기간은 20일인데, 이를 감안하면 25일부터 면허정지가 실시가 가능해진다.

다만 비대위는 사직서를 제출하더라도 각 대학병원의 환자 진료에는 최선을 다하는데 동의했다.

비대위는 3차회의를 3월 22일 열고 진행사항을 점검하고 추후일정을 논의한다는 계획이다.

전국 의과대학 교수 비대위와 별개로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도 지난 14일 회의를 통해 사직 진행 여부 등을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의교협은 교수협의회가 구성된 33개 의과대학 교수협의회가 모인 곳이다. 비상대책위원회가 설치되지 않은 곳도 포함한다.

지난 14일 서울행정법원 행정소송 이후 전의교협 김창수 비대위원장(연세의대)은 "14일 회의를 통해 교수 집단 사직을 논의하기보다는, 현재 의과대학 교수들의 사직이 어느 정도 진행이 됐는지, 각 대학에서 상황이 어떤지 확인할 것"이라고 말했다.

종합하면, 현재 빅5병원을 수련병원으로 보유한 의대 5곳 중 서울대와 가톨릭대, 울산대 등 3곳이 사직 의사를 밝혔다.

이미 서울의대와 울산의대 교수들은 집단 사직의사를 전달했다. 이어 가톨릭중앙의료원 산하 8개 병원 교수들이 참여하는 가톨릭의대 교수협의회는 15일 성명서를 발표했다.

가톨릭의대 교수들은 정부의 불합리하고 위압적인 대응이 계속될 경우 환자의 안전과 대한민국 미래 의료시스템 붕괴를 막기 위해 △신규 환자 예약 중단 △외래 규모 축소 △응급 상황을 제외한 수술 중단 및 입원 중단을 포함한 점진적 진료 축소 △전체 교원 대부분이 동의하는 자발적인 사직서를 제출키로 했다고 밝혔다.

성균관의대 교수들도 지난 13일 비대위를 출범시키고 "의료공백 사태, 의대생 휴학 사태가 걷잡을 수 없이 악화되어 파국에 이르게 된다면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교수와 삼성서울병원, 강북삼성병원, 삼성창원병원 교수들은 진료현장을 떠나 국민을 위하여 대의를 위한 행동에 나설 수밖에 없다"고 사직서 제출가능성을 시사했다.

연세의대 교수 비대위는 오는 18일 회의를 열어 대응방안을 결정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