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일부터 의대생·인턴 대상 설문조사
의대증원 정책 이후 미래 의사 필수의료·지역의료 의지 급감
해외에서 활동하겠다는 의사도 상당수..신현영 의원 "소통의 장 즉각 만들어야"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의원이 1733명의 예비의사 및 젊은의사(의대생, 인턴의사) 대상 설문조사를 공개했다. 조사결과, 의대증원 사태 전후로 필수의료 및 지역의료 지원 의지가 더욱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의원은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신 의원은 "3월 1일부터 1733명의 의대생, 인턴의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며 "그 결과 의대정원 확대 발표 이후 의료현장 필수의료 기피현상이 급격히 가속화됐음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조사에 따르면, 필수의료를 전공과목으로 지원한 의사가 있다는 질문에 긍정적으로 대답한 젊은의사가 정책발표 전후로 1357명에서 49명으로 76%가 감소됐다.

의대정원 확대 발표 이후 지역의료 기피현상도 심각하게 악화 지역의료 선택하겠다는 사람도 1241명에서 132명으로 64%가 급감했다.

신 의원은 "정부의 강압적 정책이 필수의료 지역의료 뜻을 가지던 예비의사의 사회적 역할과 책무를 훼손할까 싶은 우려가 수치로 확인됐다"고 평가했다.

또한 예비의사 상당수가 앞으로 해외에서 활동하겠다고 대답했다. 정책발표 전후 한국에서 의업을 이어가겠다는 뜻을 밝힌 응답자가 1686명에서 400명으로 74% 감소했다. 해외활동 의사는 16명에서 967명으로 증가했다.

신 의원은 "정부의 일방적인 정책추진이 의업에 대한 절망감과 분노, 모멸감을 느끼게 한 건 아닌지 돌아봐야 한다"며 "대중에게 악마화되어 전문가 존엄을 부정당한 예비의료인들이 필수의료 지역의료 살리겠다는 사회적 책무 진정성을 과연 다시 갖게 할 수 있을지 걱정된다"고 우려했다.

이어 "강압적 대응방식이 대한민국 의료생태계 훼손하는 역설적 결과를 가져다줄 것이라는 예고편을 설문조사가 보여주는 것은 아닌지 두렵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신 의원에 따르면, 의료대란을 누가 주도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까 질문에 정부 스스로가 해결해야 한다는 의견이 33%, 젊은의사 직접 해결해야 한다는 답변이 15%, 정치가 해결해야 한다는 답변은 14%로 나타났다.

신 의원은 "지옥으로 가는 길은 선의로 포장되어 있다"며 "현재 의대증원은 의료개혁으로 포장되어 있으나 그 방식은 권위적이고 강압적"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오히려 이 정책은 의료현장을 훼손해서 국민 건강권을 위협한다"며 "결국 피해자는 환자와 국민이다. 더 이상 파국으로 가는 현 상황을 방치하지 말고 국민과 함께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신 의원은 정부와 의료계, 국회가 국민과 함께 대타협을 선언하고 대화 테이블에 앉아 조속히 소통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