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디바이스 AI기반 형태학적 자궁경부세포검사 유효성 확인”

[의학신문·일간보사=유은제 기자]노을(대표 임찬양)은 13일부터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열리는 전 세계에서 가장 큰 다학제간 인유두종바이러스(HPV) 감염 질환‧암 학회인 유로진 2024에 참가해 유럽 시장을 본격 공략한다.

유로진 2024 부스 현장
유로진 2024 부스 현장

노을은 유로진 2024에 참여해 동유럽, 남미, 동남아시아를 포함한 글로벌 핵심 고객과 이해관계자를 만나 온디바이스 AI기반 형태학적 자궁경부세포검사의 유효성을 확인했다.

노을 김태환 사업 총괄 및 유럽 법인장은 “마이랩의 혁신적인 기술은 바이러스 검사와 달리 병변 발현 여부를 형태학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별점이 크다”며 “현재 글로벌 시장에서 말라리아 제품의 반응이 좋은데 그 성과를 자궁경부암 제품에서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노을의 miLab Cartridge CER은 자궁경부세포검사의 모든 프로세스를 자동화한 최초의 올인원 디지털 세포병리검사 제품으로 유럽 CE-IVD 등록을 완료했다.

노을은 miLab Cartridge CER의 타겟 시장인 동유럽, 남미, 동남아시아 지역을 본격 공략하며, 시장 진입을 위해서 국가별 딜러와 매출계약 협의, 인허가 절차도 순항중이다. 전 세계 자궁경부세포검사 시장은 연간 약 1억 건 수준으로 추정된다.

자궁경부암은 전 세계 여성암 중 3번째로 사망률이 높고, 매년 34만 명가량의 사망자가 발생하는 심각한 암이다. 백신과 조기진단을 통해 충분히 예방이 가능하지만 의료 인프라가 부족한 국가에서는 제대로 된 진단을 받는 것이 어렵다. 접근성이 좋으면서 효과적인 자궁경부암 스크리닝 방법이 필요한 이유다.

온디바이스 AI를 진단검사에 최초로 구현한 노을의 마이랩 플랫폼은 혈액 및 조직 검체의 염색, 이미징, AI 분석 전과정을 15분 이내에 올인원으로 분석하며 원격 판독 옵션을 제공한다.

노을의 헬스케어 분야 온디바이스 AI 기술은 그 혁신성을 인정받아 2021년 엔비디아의 기술 컨퍼런스 GTC (GPU Technology Conference)에서 ‘AI 스타트업 트렌드 Top 5’에도 선정된 바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