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중대본 회의에서 사직행렬 의대교수에 진료현장 잔류 당부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정부의 의대정원 확대와 각 대학 총장들의 희망 정원 제출, 제자인 전공의들에 대한 행정조치 등에 반발해 의대교수들의 사직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이에 대해 박민수 복지부 차관은 교수들마저 떠나서는 안되며, 제자들을 의료현장으로 복귀시켜달라고 당부했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사진>은 8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을 통해 이 같이 밝혔다.

박 차관은 "교수들이 제자의 처벌을 막고제대로 교육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그들을 진료 현장으로 돌아오게 하는 것"이라며 "교수들마저 환자의 곁을 떠나겠다고 한다면 전공의들이 돌아올 길이 가로막히게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공의들이 환자를 진료하는 의사로서, 교수에게 수련받는 제자로서, 의사와 수련생의 본분을 다하는 길을 열어주고, 그 길로 인도해주시길 호소한다"며 "환자를 지키는 것이 의사의 가장 중요한 사명임을 교수님들께서 몸소 보여주기를 부탁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박 차관은 "정부는 교수들이 국민의 신뢰 속에서 우리나라의 미래 의료를 이끌어가고 환자와 제자들 모두에게 존경받는 의사로 기억될 수 있도록 교수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환자의 생명을 최우선으로 하는 교수들의 간절한 마음은 전공의들에게 닿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