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정원 3배에 이르는 수는 터무니없이 부풀린 것...의료 현실 직시해야"

[의학신문·일간보사=이균성 기자] 울산대학교가 정부의 의대 증원 수요조사에서 기존 정원의 3배에 이르는 수를 신청한 것과 관련, 울산시의사회가 이의 철회를 요구했다. 또 총장을 겨냥해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울산시의사회는 7일 오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울산의대 정원 확대와 관련, 기자회견을 열었다. 회견에는 이창규 회장을 비롯해 변태섭 대의원회 의장, 김양국 차기회장 등이 참석했다.

의사회는 입장 발표를 통해 "이번 증원 신청이 의대생들의 교육과 수련을 담당하는 교수와 당사자인 학생들과 충분히 소통하고 늘어난 정원의 수용 가능 여부를 확인해 제출한 것인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의대 정원 확대로 교세 확장과 재정적 이득을 얻는 대학측에 증원 규모를 물어보는 것은 고양이에게 생선을 몇 마리 받을 거냐고 묻는 것과 다를 바 없다"며 정부의 수요조사를 꼬집었다.

울산시의사회는 "정부가 추진하는 의대증원 정책은 국민의 의료비 지출 부담을 늘리고 건보 재정을 악화 시킬 뿐만 아니라 이공계 교육의 대혼란을 야기해 국가 경쟁력이 저하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부작용이 뻔히 예상됨에도 불구하고 대학이 정부에 동조해 기존 정원의 3배나 신청한 것은 휴학에 들어간 학생들이 다시 학교로 돌아올 수 있는 퇴로를 차단한 셈이 돼 버렸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의대생, 전공의가 학교와 병원을 떠나고 대학 교수들 마저 보직을 사퇴하는 일까지 벌어지고 있는 현실에 대한 안타까움도 드러냈다.

의사회는 "근시안적으로 이익만 추구하지 말고 대한민국 전체 의료의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며 "울산대는 비과학적이고 근거가 없을 뿐만 아니라 터무니없이 부풀린 의대 증원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정부를 향해서는 "전공의와 의대생들은 대한민국 의료의 미래를 짊어질 소중한 자산"이라며 "의대증원 2000명을 못 박지 말고 원점에서 허심탄회한 대화를 통해 접점을 찾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울산대학교는 지난 4일 마감된 교육부의 의과대학 증원 수요조사에서 희망 정원을 기존 40명보다 3배 가까이 늘어난 110명, 총150명의 증원을 신청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