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원격 긴급총회 통해 자발적 사직서 제출 합의
환자 진료는 최선 다하기로..진료축소 불가피
I번아웃 우려 병원에 진료기능 축소 건의 예정..ILO 제소는 하지 않기로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울산대 의대 교수 254명이 전공의 행정조치에 반발해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결정했다.

울산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7일 원격으로 긴급 총회를 개최했다. 이를 통해 서울아산병원·울산대병원·강릉아산병원 교수들 254명이 참석했으며, 겸직해제와 사직서 제출 등을 논의한 결과 자발적 사직서 제출을 결정했다.

울산의대 교수들은 각 병원 비상대책위원회에 사직서를 자발적으로 제출할 예정이며, 접수방안과 일정은 추후 공지할 예정이다.

울산의대 교수협 비대위는 "환자 진료에는 끝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응급·중환자실 등 고난도 입원환자 진료를 보존하기 위해서는 순차적인 진료 축소는 불가피할 것"이라고 밝혔다.

비대위는 이날 회의에서 국제노동기구(ILO)에 정부의 전공의 사법처리 상황을 제소하는 방안도 검토했다. 그러나 전공의협의회에서 제소 준비를 마쳤기에, 비대위 차원에서는 제소하지 않기로 했다.

또 현장에 남은 의료진의 번아웃과 이탈 위기 등을 우려해 병원 측에 대체인력 확보와 진료기능 축소 등을 건의하기로 했다.

아울러 수련의와 전공의 업무환경에 대해서는 장기적으로 법 개정과 제도 개선을 추진하고, 이들이 현장에 안전하게 복귀하는 여건을 조성하도록 '빅5' 병원 비대위·교수단체와 연대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의대증원과 전공의 행정처분 조치에 반발하는 의대교수들의 보직사퇴와 사직이 잇따르고 있다.

경상국립대 의대도 6일 보직 교수 12명 전원이 '보직 사직원'을, 보직이 없는 교수 2명은 사직서를 제출했다.

가톨릭대 의대 학장단 8명 전원은 6일 사퇴의사를 밝혔다. 가톨릭대는 최근 의대생 규모를 2배로 늘려달라고 교육부에 신청했는데, 이에 책임의사를 통감한 것. 정연준 학장은 "정부와 대학본부의 일방적 진행을 막지 못한 책임을 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