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일간보사=이상만 기자] 연세대학교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이비인후과 서영준 교수(사진)가 지난달 24, 대한민국 대표(국가기술표준원 위원자격)로 국제표준화기구(ISO) 청각 분야 전문위원으로 선출됐다.

ISO는 국제 표준화를 위한 국제기구로, 각종 분야의 제품 및 서비스 표준화를 통해 국제적 교류를 용이하게 하고 상호협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1946년에 설립됐다.

서영준 교수가 국제기구인 ISO의 전문위원으로 선출됨에 따라 한국의 청각 및 음향 산업 기술이 세계적 수준임을 입증했으며, 청각검사 및 관련 산업 분야에 대한 국제 표준화를 선도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평가가 이어지고 있다.

서영준 교수는 지난 6년간 한국인 청각데이터센터를 운영하며, 대한민국 성인(10~80)의 정상 청력을 수집하여 이를 국가 데이터로 공인 및 국제표준에 활용되도록 노력해왔다.

또한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청각재활연구소(소장 서영준)를 운영하며 국내 최초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청각빅데이터 융합을 시도하고, 난청에 대한 지침들을 개발했다.

한편 서영준 교수는 국내 최초로 청력검사 분야 한국인정기구(KOLAS) 공인교정기관인 주식회사 오디에스오를 창업했으며, 20243월부터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