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생, 전공의 피해 시 모든 수단 동원할 것”

[의학신문·일간보사=유은제 기자]경희의대 교수의회가 의대 정원 확대를 원점에서 재논의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경희의대 교수의회는 3일 성명서를 통해 의과대학 학생 및 수련병원 전공의들에게 피해가 가는 상황이 발생할 경우 모든 수단을 동원해 정책이 바른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나서겠다고 밝혔다.

경희의대 교수의회는 “정부의 무리한 의대 증원은 학생들이 양질의 교육을 받을 권리가 무시되고 우리나라 의과대학 교육의 연쇄적인 붕괴를 초래할 수 있는 무리한 정책”이라며 “이로인해 2월 20일부터 전국의 의대 학생들이 집단 휴학을 신청하고 인턴 및 전공의들이 수련병원에서 자발적으로 사직했다”고 말했다.

또 정부의 무리한 정책으로 환자들이 입는 피해를 의사들에게 돌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교수의회는 “복지부는 의사를 국민들의 적으로 만드는 적대적 프레임을 가지고 무리하게 그들만의 정책을 강행하고 있다. 현 사태를 초래한 정부의 무리한 밀어붙이기 정책으로 인해 발생하고 있는 환자들의 피해를 고스란히 의사들에게 돌리고 있다”고 토로했다.

특히 정부의 무리한 의대 증원으로 우리나라 의과대학 교육의 연쇄적인 붕괴를 우려했다.

교수의회는 “정부가 제시한 2,000명 증원의 근거가 되었던 연구과제와 논문은 왜곡돼 인용됐으며 지난 1월 전국 의과대학 학장들은 적정 증원 규모를 350명 정도로 제시한 바 있다”며 “정부의 무리한 증원은 의대 학생들이 양질이 교육을 받을 권리가 무시되고 의과대학 교육의 연쇄적인 붕괴를 초래할 수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현재 의료비상사태를 유발한 당사자는 정부로 환자들의 피해가 커지기 전에 의대 증원을 원점에서 재논의할 것을 요구했다.

교수의회는 “현재 파국으로 치닫고 있는 의료 비상사태를 유발한 당사자는 정부임을 명백히 선언한다. 환자들의 피해가 더 커지기 전에 합리적인 방법으로 의과대학 학생의 무리한 증원을 원점에서 재논의해야 한다”며 “경희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들은 의과대학 학생 및 수련병원 전공의들에게 조금이라도 피해가 가는 상황이 발생한다면, 절대 좌시하지 않고 정부의 정책이 바른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모든 수단을 다할 것을 선언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