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성명 발표..."의대정원 증원 수요조사도 사회적 합의 후 진행돼야"

[의학신문·일간보사=이균성 기자] 부산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들이 정부를 향해 전공의와 학생들에 대한 위협과 겁박을 중단할 것을 요청했다. 또 의대정원 수요 재조사에 대한 응답은 사회적 합의 이후로 미뤄야 한다고 주장했다.

부산대학교 의과대학 교수협의회ㆍ부산대학교병원 교수회ㆍ양산부산대학교병원 교수회는 29일 현 상황과 관련한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정부는 전공의에 대해 업무개시 명령과 함께 면허정지, 사법처리 같은 초강경 대응을 공언하고 있다"며 "하지만 이를 중단하고, 진심 어린 자세로 대화에 임해 달라"고 촉구했다.

또 의대 정원 확대와 관련, "의협과 28차례, 다양한 계층과 130차례의 소통이 있었다고 하지만, 2000명 증원 숫자의 타당성에 대해 의료계와 공식적으로 논의한 바 없었다"며 "의대 정원 증원안은 원점부터 재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교수들은 정부가 대학에 오는 3월 4일까지 답을 요청한 의대정원 증원 수요조사서에 대해 접수 연기를 주문했다. 2000명 증원은 의료 영역은 물론 타 영역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회적 합의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교수회는 각 대학에 대해 "개별 대학이나 의과대학의 당면한 이익만을 생각하기보다 대한민국 전체 의료의 미래에 대해 고민하면서 의대정원 수요 재조사에 대한 응답을 사회적 합의 이후로 연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환자 진료와 의대 교육 등 현재 상황에 대한 우려도 표명했다. 교수회는 "이번 사태가 지속되면 내년에는 신규 의사의 배출이 없게 되며 상급종합병원 및 대학병원의 역량은 크게 손상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우리 의과대학 교수들도 필수의료와 지역의료 해결에 대해 사명감을 가지고 깊은 고민을 하고 있다"며 "정부는 보다 열린 자세로 대화에 임해 달라. 만약 정부가 조건없는 대화에 진실하게 응하지 않을 경우 교수들은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