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령사회에서의 요양병원 역할과 기능 주제 다뤄 

[의학신문·일간보사=이상만 기자] 대한요양병원협회는 3월 28일 서울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요양병원의 사회·경제적 의미와 초고령사회에서의 역할과 기능'을 주제로 '2024 춘계 학술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춘계 학술세미나에서는 첫 세션에선 '초고령사회에서 요양병원의 역할과 기능에 관한 대토론'을 주제로 임은실 대구보건대 간호학과 교수가 발표하며, 정형선 연세대 보건행정학과 교수, 황재영 노인연구정보센터 대표, 김기주 선한빛요양병원장, 박미라 보건복지부 의료기관정책과장이 토론에 참여한다.

두 번째 세션은 임강섭 보건복지부 간호정책과장이 '요양병원 간병급여 시범사업 개요와 향후 진행방향'을 발표한 뒤 이요한 고려대 예방의학교실 교수, 안병태 더조은요양병원장, 김철중 조선일보 의학전문기자, 노인단체, 여성단체에서 토론할 예정이다.

세 번째 세션 연명의료분과에서는 연명의료결정제도 이해(조정숙 국가생명윤리정책원 연명의료관리센터장), 연명의료결정제도의 요양병원 적용방안에 대한 고찰(손덕현 이손경영의료연구소장), 연명의료결정제도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방안모색(윤병철 보건복지부 생명윤리정책과장) 등이 발표한다.

네 번째 세션 감염관리분과에서는 감염관리실 인력 교육을 시행하며, 요양병원 감염관리실 근무 인력의 법정 이수 4시간이 인정된다.

춘계 학술세미나 신청은 3월 22일까지 온라인 신청서(구글폼 양식)를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