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협 “의계 과도한 의료독점, 의료위기 사태 원인”
의계 처벌 및 한의계 업무범위 확대 시행 요구

[의학신문·일간보사=정광성 기자] 한의계가 이번 의료위기 사태의 원인을 의계의 과도한 의료독점으로 보고 한의사들의 1차 의료 참여를 그 대안으로 제시했다.

대한한의사협회(회장 홍주의)는 27일 성명을 통해 “현재 대한민국이 겪고 있는 초유의 진료공백 사태는 의계의 의료독점과 의계 일변도의 정책 및 제도에 기인한다”며 “이 같은 불공정을 바로잡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한의사들의 1차의료 참여를 보다 더 확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의협은 “불안에 떨고 있는 국민의 건강‧생명을 돌볼 수 있도록 한의사의 업무범위 및 1차의료 참여 확대조치를 시행하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한의협에 따르면 의계의 집단행동으로 의료현장이 악화일로를 걷고 있으며, 자책과 반성은커녕 오히려 대규모 집회로 자신들의 세를 과시하고 진료 총파업에 동참할 것이라고 정부‧국민을 상대로 겁박하고 있다는 것.

한의협은 “행태가 이미 도를 넘어섰다”며 “의료인으로서 기본적인 소양마저 망각한 채 특권의식에 빠져 환자를 방치하고 있는 의계가 다시는 이러한 행동을 하지 못하도록 보다 강력한 징계와 처벌이 필요하며, 이에 상응하는 조치가 반드시 내려져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한의협은 의료공백 해결을 위해 의료인 직역 간 불필요한 장벽을 낮추는 조치가 시급하다며 △응급의약품 종별제한 철폐를 통한 한의사의 활용 △한의원에서의 기본적인 예방접종 시행 등을 제안했다.

아울러 한의협에 의하면 정부가 의료공백 사태를 원만히 수습하기 위해 한의사‧약사 직역 범위 조정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확인 됐으며, 환영의 뜻과 함께 빠른 결단을 기대했다.

끝으로 한의협은 “지금까지 누차 강조했듯이 우리 3만 한의사들은 최상의 진료로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돌볼 모든 준비가 됐다”며 “한의사들은 기꺼이 정부당국의 방침에 따라 의료인으로서 책무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오전 보건복지부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 브리핑에서는 한의사‧약사 업무범위 확대 방안 검토 중이라는 일부 의견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