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환자 종양평가서 PR기준의 종양 크기 감소 확인, 부작용도 적어

[의학신문·일간보사=김영주 기자]캄렐리주맙 상업화를 향해 가는 길에 청신호가 켜졌다.

CG인바이츠는 자사가 국내 판권을 보유한 면역항암제 캄렐리주맙의 폐암 가교임상에서 부분관해 기준의 종양 감소를 확인했다고 27일 밝혔다.

부분관해는 임상 참여시 최초 측정한 기준선과 비교, 표적 병변의 직경 합계가 30% 이상 감소한 것을 뜻한다.

캄렐리주맙은 CG인바이츠가 중국의 항서제약으로부터 2020년 도입한 PD-1 면역관문억제제로, 지난해 2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허가 목적의 가교임상시험계획을 승인받고, 현재 국내 8개 병원에서 임상시험을 진행중이다.

CG인바이츠는 이번 가교 임상을 통해 비편평 비소세포폐암(NSCLC) 환자 60명을 대상으로 캄렐리주맙과 항암화학요법인 페메트렉시드, 카보플라틴을 병용 투여해 한국인과 중국인 간 효과와 안전성을 비교 평가한다.

이번에 확인된 부분관해는 임상 참여 환자의 5주기 투약 후, 실시한 종양평가에서 확인한 결과로 현재까지의 임상에서 특별한 이상반응은 관찰되지 않았다.

CG인바이츠 관계자는 "임상 환자의 종양평가에서 캄렐리주맙의 안전성과 우수한 약효를 확인할 수 있어서 기쁘게 생각한다"며 "임상 환자 모집을 더욱 가속화해서 가교임상을 조기에 마무리하고 캄렐리주맙 상업화 시점을 최대한 앞당기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