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성명 통해 학생의견 수렴하는 방향으로 재논의 요청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의대정원 확대를 두고 정부와 의료계의 강대강 대치가 이어가는 가운데,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학생대표(이하 의대협)은 공동성명을 통해 의대정원 증원을 원점부터 재논의해야하며, 정부가 의학교육 질 보장의 진정성을 보이는 것이 우선이라고 밝혔다.

의대협은 26일 성명을 내고 이 같이 언급했다.

의대협은 “의과대학과 의학전문대학원이 소속된 전국 40개 대학본부는 총장, 본부 실무자, 이과대학이 직접 피교육자인 의과대학생들의 목소리를 듣는 자리를 마련해야 한다”며 “이는 대학이 응당 했어야 하는 최소한의 노력이며, 만일 학생 의견 수렴과정을 생략한 채 증원 규모 추산을 또 다시 강행한다면 학생들은 이를 대학의 독단적 행위로 간주해 절대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의대협은 “그 결과 학생과 대학은 어떠한 소통도 할 수 없는 신뢰관계가 될 것이고, 그 책임은 온전히 대학에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의대협은 “정부는 의학교육 질 저하뿐 아니라 국민들과 미래 의료계에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는 의대정원 확대 정책을 전면 백지화하고 학생 의견 청취에서부터 재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학생 개개인의 자유의사로 신청한 휴학을 집단 불법 행위로 몰아가고, 불합리한 행정처리를 통해 헌법과 학칙으로 보장된 학새으이 휴학 권리를 침해하는 비상식적인 조치를 철회할 것도 요청했다.

26일 교육부에 따르면 지난 23일부터 25일까지 총 14개 의과대학에서 847명이 휴학계를 제출했다.

19일 1천133명, 20일 7천620명, 21일 3천25명, 22일 49명에 이어 주말까지 일주일 사이 모두 1만2천674명이 휴학을 신청했다.

이와 함게 박민수 보건복지부 차관이 지해부학 실습에 필요한 시신과 심장을 ‘기자재’라고 표현한 것에 기증자에 대한 예의가 아니라고 비판하며, “복지부가 언급한대로 카데바 실습과 같은 실습 환경 개선에 대한 신뢰성 있고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해달라”고 촉구했다.

의대협은 “의과대학생들은 높은 수준의 의학교육환경에서 실력있는 의사로 거듭나 환자들을 위해 의술을 행하기를 소양하고 있다”며 “정부와 대학은 학생의 입장에서 환자를 생각하는 마음을 해아려달라”고 촉구했다.

이어 “부디 껍데기뿐인 명분과 무리한 증원 추진을 통해 학생들의 꿈을 짓밟지 말고 서남대 의대 폐지의 과오를 반복하지 말아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