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가천문화재단(설립자 이길여)은 24일 인천도호부관아에서 ‘2024 정월대보름 세시풍속 한마당’ 행사를 개최했다. 정월대보름은 새해 첫 보름달을 맞이하며 한해의 풍요와 안녕을 기원하던 민족의 큰 명절 중 하나이다.

이번 행사에는 정월대보름에 행해지던 다양한 세시풍속 담은 체험과 공연이 개최됐으며, 1,000여 명의 시민들이 참여해 성황을 이뤘다.

정월대보름 행사는 한 해의 풍요와 안녕을 기원하는 무형문화재 공연으로 그 시작을 알렸다. ‘강화용두레질소리’에서 도호부관아 곳곳을 돌며 지신밟기를 진행했으며, ‘꽃맞이굿’에서 새해맞이 고사를 올리며 액운을 막고 가정마다 복이 깃들기를 기원했다. 이어 ‘휘모리잡가’ 보유자와 전수자들이 나와 신명나는 민요 공연을 펼쳐 한 해의 힘찬 출발을 기원했다.

인천도호부관아 곳곳에서 다양한 정월 세시풍속 체험이 펼쳐졌다. 소원지 달기, 액막이연 날리기와 세화ㆍ입춘첩 만들기, 한해의 운을 점쳐보는 윷점과 윷놀이, 겨울철 대표적인 놀이인 팽이치기도 즐겼다.

부스럼이 나지 않기를 바라며 견과류를 부숴 먹던 부럼깨기 체험과 약밥, 오곡밥 같은 정월 절기음식도 맛볼 수 있었다. 그밖에 가족, 친구들과 함께 활쏘기, 투호놀이, 고리던지기, 비석치기 등 전통놀이를 즐기며 실력을 겨뤘으며, 청룡의 해를 맞아 청룡 인형이 인천도호부관아 곳곳을 다니며 아이들과 사진을 찍으며 추억을 남겼다.

또한 무형문화재 기능보유자들이 운영하는 체험도 즐길 수 있었는데, 시민들은 ‘궁시장 – 꿩 깃털 따기’, ‘단소장 – 단소 만들기’, ‘대금장 – 소금 만들기’ 등을 하며 무형문화유산의 소중함에 대해서 느끼는 시간이 됐다.

행사의 마지막은 정월대보름을 맞이하는 모든 참여자들이 함께 하는 강강술래가 펼쳐졌다. 다 함께 손을 잡고 흥겨운 노래를 부르며 마당을 돌면서 화합의 시간을 가졌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