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명 증원 오히려 의료 질 하락 물론 필수·지역의료 붕괴” 지적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내과 교수들이 정부의 의대증원에 반발해 사직서 제출을 통해 진료현장을 떠난 전공의들을 지지하고, 연대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쳐 주목된다.

대한내과학회와 대한내과의사회, 그리고 연관 대한소화기학회, 대한심장학회, 대한결핵및호흡기학회, 대한내분비학회, 대한신장학회, 대한혈액학회, 대한종양내과학회, 대한천식알레르기학회, 대한감염학회, 대한류마티스학회는 23일 투쟁에 나선 전공의들에 대한 지지를 표명했다.

이들 학회는 “의대정원을 2000명 증원해 필수의료와 지역의료를 살리겠다는 정부의 발표는 오히려 의료의 질 하락을 부추길 수밖에 없다”며 “필수의료 및 지역의료 인프라를 송두리째 무너뜨릴 위험을 초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내과학회에 따르면 지난 21일 기준 전국 전공의(인턴, 레지던트)의 70%에 해당하는 8816명이 사직서를 냈고, 일제히 병원을 떠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전국의 수련병원에서는 교수들이 야간 당직과 입원환자 진료까지 차질이 없도록 많은 노력을 하고 있으나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는 없다는 것.

내과학회는 “전공의들이 희생을 감수하면서 사직서를 내게 된 이유는 더 이상 전문의 과정을 밟는 것이 무의미하다는 상실감과 좌절감 때문”이라며 “환자들에게 큰 불안감과 불편, 피해를 주게 돼 죄송하나 더 나은 필수의료 및 지역의료 환경을 만들기 위한 과정으로 이해해달라”고 호소했다.

특히 정부의 필수의료 패키지 정책은 구체성이 결여돼 있으며, 2000명(60%)씩 5년간 의대정원을 확대한다는 것 또한 ‘의학교육 질’에 대한 고민이 없었다는 게 내과학회의 지적이다.

내과학회는 “연간 의료재정이 120조 원에 육박하고 있는 상황에서 매년 2조 원의 투입이 효율적인 필수의료 체계 구축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지 신뢰가 가지 않는다”며 “정부는 종합선물세트처럼 장황스럽게 필수의료 및 지역의료 대책을 발표하였지만 진심을 느낄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 내과학회는 “의학교육의 질에 대기본적으로 교육정책은 20년, 30년을 보면서 점진적인 변화를 추구하는 것이 합리적이나 정부는 건설적인 논의조차 거부하고 있다”며 “교수들은 350명 증원 이후 교육을 위한 재원 마련, 의료인력 수급 양상, 필수의료 체계 개선 등 가시적 성과를 지켜보면서 추가적인 논의를 요구했으나 정부는 묵묵부답”이라고 토로했다.

이에 내과학회는 정부 측에 의대증원 결정 철회와 원점 재논의를 촉구했다.

내과학회는 “정부는 과도한 의대증원 결정을 철회하고, 전문가 단체와의 재논의를 통해 합리적인 의대 정원 정책 방안을 마련하라”며 “우리는 합리적인 필수의료 및 지역의료 정책을 만드는 데 적극 참여하고, 많은 의대생과 전공의가 기꺼이 그 분야로 진출할 꿈을 키우는 체계를 만들어 나가는 데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