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오후 6시기준 누적 8753명 휴학계 제출
이화의대 280명 휴학계..충남의대-조선의대는 수업 취소
의대협 "의대정원 확대시 실력없는 의사 양성으로 국민 피해" 동맹휴학 선언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지난 20일 전국 40개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학생 대표(이하 의대협)가 동맹휴학을 선언한 가운데, 같은 날 오후 6시까지 의대생 총 8753명이 휴학계를 냈다.

21일 교육부는 20일 오후 6시 기준 전국 40개 의과대학 중 총 27개 의대에서 7620명이 새로 휴학을 신청했다고 밝혔다. 전일 7개 의과대학 의대생 1133명이 휴학을 신청한 것을 더하면 총 8753명이 휴학계를 냈다.

이는 전국 의대생의 약 43%에 달하는 숫자다. 휴학을 신청한 학생 중 승인된 학생은 6개교 30명 정도로 알려졌다. 군 휴학 또는 개인사정 휴학으로 동맹휴학에 대한 허가는 없었다.

지금까지 집단휴학에 들어간 대표적인 의과대학은 이화의대, 충남의대, 조선의대, 부산의대, 전남의대, 동국의대, 경상의대 등으로 알려졌다.

이화의대에 따르면, 재학생 280여명이 지난 20일 휴학계를 낸 것으로 알려졌다. 충남의대 학생들 다수도 20일부터 수업에 참여하지 않았다. 조선의대도 1~4학년 수업을 취소했다. 전남의대는 재학생 찬성률 94%로 집단행동에 찬성했다.

부산의대 비대위는 의대생 590명 중 582명이 휴학계를 냈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상황대책반을 구성해 현재 40개 의과대학 학생 동향을 점검중에 있다.

한편, 지난 20일 동맹휴학을 선언한 의대협은 “날림으로 양성된 의사로부터 피해를 입을 미래 세대와 환자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증원으로 인해 제대로 된 교육을 받지 못할 후배를 보호하기 위해 정부 정책을 용인하지 않고, 동맹 휴학계 제출을 시작한다”고 말했다.

의대협은 의대정원 확대로 실력없는 의사가 양성될 경우 국민들에게 피해가 간다고 지적했다. 또한 정부는 경찰을 투입해 학교 측에 학생대표들의 전화번호를 요구하고 불안감을 조성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의대협은 “증원시 발생하는 교육 질 저하 문제를 꾸준히 언급했으나, 동맹휴학 등 외에는 우리의 목소리가 사회에 닿지 못한다고 결론 내렸다”고 밝혔다.

이어 “타당성과 실효성이 결여된 2000명 증원 정책과 필수의료 패키지를 철회해 달라”며 “진정 무엇이 국민을 위헤 필요한 의료인지 재고해야 한다”고 정부에 촉구했다.

또한 의대협은 한국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KAMC), 의대생과 소통할 창구도 정부에 마련해 줄 것을 요청했다.

서울의대 학생회장도 이 같은 의대협의 목소리에 힘을 보탰다. 김민호 서울의대 학생회장은 입장문을 통해, 무너져가는 필수의료를 지원할 진심이 정부에 있다면 의료현장의 교수들에게 '필수의료패키지' 정책에 대한 자문을 구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KAMC), 서울의대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 그리고 의과대학생과 소통할 수 있는 창구를 마련할 것을 요청했다.

아울러 서울의대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이 제안한 복지부와의 공개토론회에 적극 응해주고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줄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이와 함께 각 학교 학생회장들의 개인정보와 연락처를 요구하는 등 의과대학 학생 대표들을 추궁하는 태도를 거둬줄 것도 당부했다.

이 밖에도 김 회장은 "지난 1월 13일, 1월 27일에 보건 복지부가 일방적으로 취소를 통보했던 두 차례의 전국 의과대학 학생대표와의 간담회에 대하여 즉각적인 소통과 정식 사과를 요구한다"며 "1월에 예정된 간담회에서 할 수 있었던 논의들을 재검토하고 정확한 근거를 바탕으로 한 대화를 진행해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