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국립중앙의료원(원장 주영수) 서울권역외상센터 김명수 전문의(신경외과)와 김영환 전문의(서울권역외상센터장)가 ‘중경막동맥의 가동맥류 파열에 의한 뇌실질내 출혈 기전’에 대해 기술한 논문이 학술지에 최종 발표됐다.

왼쪽 김명수(신경외과), 오른쪽 김영환(외상외과) 전문의

이번 논문은 중경막동맥의 가동맥류 파열에 의한 뇌실질내 출혈 기전이라는 제목으로 MDPI에서 발행하는 Journal of Clinical Medicine에 지난해 12월 최종 게재됐다.

일반적으로 외상 후 중경막동맥의 가동맥류 파열은 경막외 혈종으로 존재하며 뇌실질내출혈(intracerebral hemorrhage)은 극히 드물다. 또한 발생기전도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이번 연구는 이러한 중경막동맥의 가동맥류 파열에 의한 뇌실질내출혈 관련 증례보고들을 검토하여, ‘급성 뇌실질내출혈’과 ‘지연성 뇌실질내출혈’의 기전이 다르다는 점을 밝혔다.

‘급성 뇌실질내출혈’의 경우 외상으로 인하여 뇌경막이 파열되고 가동맥류가 경막의 바깥 표면에 부착되는데, 그 후 가동맥류의 파열로 인하여 경막 파열된 부위를 통해 발생할 수 있음을 발견했다.

이러한 경우 두개골 개두술 중 경막 외부 표면에 부착된 가동맥류가 파열하여 출혈이 발생할 수 있어, 수술자는 개두술 시에 가동맥류로부터의 출혈을 미리 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지연성 뇌실질내출혈’의 경우, 외상 후에 발생한 중경막동맥의 가성동맥류는 혈관박동으로 인하여 경막을 손상시켜서 경막 내부 표면에 가동맥류가 붙어 있게 된다. 그 후 시간이 경과하면서 가성동맥류는 파열을 일으키고 경막하출혈이나 뇌실질내출혈을 일으키게 된다.

이 경우 두개골 절제 시에는 가동맥류의 출혈이 발생하지 않고, 경막을 열거나 혈종제거 수술 시 가동맥류의 파열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했다.

그래서 수술자는 지연성 뇌실질내출혈을 일으킨 중경막동맥의 가성동맥류에서는 급성 뇌실질내출혈을 일으킨 경우와는 다른 수술 시기에 출혈이 일어난다는 것을 알고 이에 대비하여야한다.

이번 연구는 중경막동맥에서 가동맥류가 발생한 후 급성 및 지연 메커니즘을 통해 모두 뇌실질내출혈이 발생하지만 발생기전의 차이가 있다는 점과, 또한 수술 중 가동맥류의 서로 다른 파열시기에 주의를 기울여야 함을 시사한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