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가노이드·AI 활용 희귀질환 치료제 개발 공동연구 협약 체결

[의학신문·일간보사=김정일 기자] 그래디언트의 자회사 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대표 이진근)는 AI 신약개발 기업 닥터노아바이오텍(대표 이지현)과 오가노이드 기반 희귀질환 치료제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 협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왼쪽부터 닥터노아바이오텍 이지현 대표, 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이진근 대표.
왼쪽부터 닥터노아바이오텍 이지현 대표, 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이진근 대표.

이번 협약에 따라 양사는 희귀질환 치료제 발굴부터 승인까지의 전 과정에 협력함으로써 치료제 개발 기간을 단축하고 개발 성공의 확률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양사는 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의 환자 유래 오가노이드 플랫폼과 닥터노아바이오텍의 AI 기반 신약개발 플랫폼 ‘ARK 플랫폼’을 활용한 공동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또한 오가노이드를 활용한 희귀질환 연구 플랫폼을 개발한다.

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이진근 대표는 “독자적인 AI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희귀질환 치료제 개발의 경험이 있는 닥터노아바이오텍과 협력해 희귀질환 치료제 개발의 한계점을 파악하고 극복해 나갈 것”이라며 “동시에 오가노이드를 활용한 희귀질환 치료제 개발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판단되며, 이를 통해 희귀질환 치료제 개발에 새로운 장을 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