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계 내 성평등 저해 지적...복지부, “성차별 언급 일체 없다” 해명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보건복지부 박민수 차관이 의대증원 근거인 수급추계 분석으로 의사 성별 비율과 근로시간 차이 등을 예시로 든 것과 관련 의료계의 비판여론이 거세지고 있다.

의사수급 문제를 분석하는데 남녀를 구분하는 것 자체가 의료계 내 성평등을 저해하는 차별적인 시각을 조장한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따라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에서는 박민수 차관의 사퇴를 촉구하고 있으며, 특히 여자의사들은 공식적인 사과까지 요구하고 있다.

박 차관은 20일 중앙사고수습본부 정례브리핑에서 의대증원 근거자료인 수급추계에 관해 “남녀 의사의 비율이나 근로시간 차이 등의 가정도 분석한다”고 언급했다.

이와 관련 한국여자의사회(회장 백현욱)는 즉각 “박 차관의 발언은 근거 없는 성 차별적인 인식을 드러내고 있다”며 “이는 여성의사들의 전문성과 노력을 폄하하고, 성평등을 저해하는 무책임한 언급”이라고 지적했다.

여자의사회에 따르면 의료서비스의 질과 효율성은 성별이 아닌 개인의 전문성, 경험, 그리고 노력에 의해 결정된다. 즉, 성별을 기준으로 한 능력평가는 과학적 근거가 부족할 뿐만 아니라, 사회적 통합과 발전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

여의사회는 “박 차관의 발언은 여의사들이 겪고 있는 다양한 어려움과 도전을 외면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성별 간 평등을 추구하는 사회적 노력에도 역행하는 것”이라며 “공식적인 사과와 책임을 져야한다”고 촉구했다.

또 여의사회는 “우리는 앞으로도 의료계 내 성평등 실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며 “모든 여성 의사들이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보장받을 수 있도록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대한외과여자의사회도 “필수의료인 외과에는 50% 이상의 여성이 전공의가 밤을 지새우며 한 생명이라도 살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대한민국 양성평등기본법에 반하는 차별적이고, 모욕적인 발언을 한 박 차관은 전국 여의사들과 예비 여의사들에게 진정성 있는 사과를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복지부 측에서는 성차별적 발언이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복지부는 즉각 해명자료를 통해 “박 차관의 발언 중 ‘여성 의사의 생산성이 떨어진다’거나 ‘근무시간이 적어 의사가 부족하다’라는 언급은 일체 없었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