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 관리, 세무, 보험 청구 등 수록

[의학신문·일간보사=유은제 기자]약국을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운영‧관리하기 위해 약국관리 업무 내용을 집대성한 ‘약국 업무 매뉴얼’이 발간됐다.

대한약사회 구영준 약국이사<사진>는 19일 출입기자 브리핑을 통해 “약국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약국 업무 내용을 종합 정리한 약국 업무 매뉴얼 관리의 필요성이 논의돼 ‘약국 업무 매뉴얼’을 발간했다”며 “의약품 관리, 약국 세무, 약국 보험 청구, 연수 교육 등 운영 관리에 필요한 전반적인 내용을 수록했다”고 설명했다.

또 정부 유권해석, 관련 판례 및 법령, 서식 등 각 챕터 중분류 제목을 마지막 페이지에 수록해 약국 현장에서의 활용도를 높였다.

주요 내용으로 △약국 개설 및 약국 관리 △약국 의약품 등 관리 △약국 세무 △약국 보험제도 및 청구 △약국 약화보험 및 대응 방법 △약사 연수교육 △회원신고 및 약사면허신고 △약국 직원 급여‧복지 관리 등이다.

제작 형태는 인쇄물과 PDF 파일로 제작됐으며 인쇄물은 20~21일 대의원, 시도지부‧분회에 배포되며 PDF 파일은 대한약사회 사이버 연수원에 게재해 전 회원이 사이버 연수원을 통해서 열람할 수 있게 제공된다.

그간 지부나 분회마다 약사 업무를 돕기 위한 매뉴얼이 있었지만 대한약사회에서 약사 업무 전반적인 내용을 갖춰 책자 형식으로 제작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구 이사는 “신규 약사들이 약국개설 및 업무 시 실제 사례 위주로 참고할만한 내용으로 구성됐다. 분쟁이나 여러 가지 법령도 포함돼 약사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