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 정원 확대로는 문제 해결 할 수 없어

아동병원협회, 한덕수 총리 발언 비판…소청과 지원책 촉구

[의학신문·일간보사=이상만 기자] 대한아동병원협회는 의대 정원을 늘려야만 소아과 오픈런 등을 해결할 수 있다는 정부 발표에 대해 지금 당장 소아과 오픈런 등으로 환아 및 환아 보호자가 고통 받고 있는데 이를 외면한 채 이같은 고통을 10년 이상 지속하라는 얘기냐고 반문하며 현재의 소아과 오픈런을 해결하기 위해 특단의 대책을 조속히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최용재 대한아동병원협회 회장<br>
최용재 대한아동병원협회 회장

대한아동병원협회는 한덕수 국무총리가 13일 국무회의에서 의사 정원 확대 없이 소아과 오픈런, 응급실 뺑뺑이 등 현 의료 체계에서 생긴 어떠한 문제도 해결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는 보도와 관련, ”지금 중요한 것은 소청과를 포기한 소청과 전문 인력이 다시 소청과 진료 현장으로 복귀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소청과 전공의 지원율을 높힐 수 있는 획기적인 대책 마련과 실천이라고 주장했다.

또 협회는 정부가 필수 의료 패키지 등 그럴싸해 보이는 대책을 그동안 발표했지만 소청과 의사들은 이를 두고 소아의료 필망 패키지라고 부르는 등 정부의 소아필수의료 대책에 소아필수의료 대책이 없다고 판단한다소아의료붕괴는 이미 진행되고 있어 당장 다양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협회는 정부의 주장대로라면 우리 아픈 아이들과 환아 보호자들은 10년 이상 오픈런만 하고, 응급실 뺑뺑이만 하고 있으란 얘기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최용재 대한아동병원협회 회장(의정부 튼튼어린이병원장)지금도 소아과 의료기관에서 진행되고 있는 소아과 오픈런으로 고통 받고 있는 환아 및 환아 보호자의 고통 소리가 들리지 않는지 궁금하다기본 대기가 3시간 이상되는 오픈런을 체험해 보는 것이 어떨까 제안해 본다고 말했다.

특히 최 회장은 “1가구 다자녀 시대일 때도 소아과 오픈런 등은 발생하지 않았는데 초저출산 시대에 소아과 오픈런이 말이 되는냐고 반문하고 소아과 오픈런이 발생한 원인은 정부가 말하는 소아과 의료 인력 부족이 아니라 저수가, 소아필수약 공급 부족, 불가항력적 의료사고 소송 등 열악한 진료 환경 때문"이라고 심각성을 전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