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믹스 데이터베이스 구축 통해 ‘항생제 내성균주’ 고부가가치화 추진

[의학신문·일간보사=유은제 기자]한림대학교성심병원(병원장 유경호)이 질병관리청으로부터 ‘의료 관련 감염 내성균 병원체 자원 전문은행’으로 지정받았다. 은행장은 김용균 한림대성심병원 감염내과장이 맡는다.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이 ‘의료 관련 감염 내성균 병원체 자원 전문은행’으로 지정받았다.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이 ‘의료 관련 감염 내성균 병원체 자원 전문은행’으로 지정받았다.

이번에 지정된 한림대성심병원 의료 관련 감염 내성균 병원체 자원 전문은행은 질병관리청에서 실시하는 분야별 병원체 자원 전문은행 지정 사업의 일환으로, 앞으로 항생제 내성균 등 생물안전 2등급 세균에 대한 수집·분석·관리·분양·연구·고부가가치화 등을 수행하며 보건의료 발전을 도모한다.

한림대성심병원은 항생제 내성에 대한 해법을 디지털 헬스케어에서 찾으며 연구 역량을 지속적으로 키워왔다. 지난 2023년 7월 병원 내 항생제내성센터를 설립하고 항생제 최적정 용량·용법 추천 AI 알고리즘 개발과 지역사회 감염관리 네트워크 구축, 항생제 내성균 예측 AI 알고리즘 개발 등의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또 한림대학교의료원 도헌디지털연구소(DIDIM)와 함께 디지털 헬스케어, 의료데이터 중심병원 임상자료를 결합한 항생제 정밀치료를 연구하고 있다. 이러한 점을 높이 평가받아 항생제 내성균 병원체 자원 전문은행으로 국가 지정받았다.

앞으로 한림대성심병원은 △한림대의료원 산하 병원 네트워크를 활용한 다양한 항생제 내성균주 수집· 관리 △병원체자원의 자원화 및 균주 분양을 통한 연구자 중심의 연구 환경 조성 △병원체자원의 유전·임상·역학 정보 융합 △오믹스(OMICS) 데이터 확보 및 데이터베이스 구축 △국내 병원체자원 고부가가치화 △국제 병원체자원은행과의 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국제 협력 연구 활성화 등을 목표로 운영할 예정이다.

김용균 감염내과장(은행장)은 “국가 지정 항생제 내성균 원체 자원 전문은행, 고품질 내성균 병원체자원 확보를 통해 국내 연구자들이 연구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유수의 해외기관과 네트워크를 구축해 글로벌 협력 연구의 토대를 마련하고 항생제 내성 문제의 극복을 위해 항생제 정밀치료와 같은 가치 있는 성과 창출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WHO는 항생제 내성균을 ’인류 생존을 위협하는 10가지‘ 중 하나로 꼽았으며 유엔환경계획(UNEP)은 전 세계 연간 500만 명이 항생제 내성균 감염과 직·간접적으로 연관된 사망자로 추정, 2050년엔 1,000만 명까지 치솟을 것으로 내다봤다.

우리나라는 지난해 국내 슈퍼박테리아 감염증 환자는 역대 최대 규모인 4만 명을 기록하며 최근 5년간 3배 넘게 증가하며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