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억달러에...PBC 신약후보 승인심사 중

[의학신문·일간보사=김자연 기자] 길리어드가 간질환 신약을 개발한 시마베이를 43억달러에 인수하기로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시마베이 최종 종가에 27%의 프리미엄을 얹은 주당 32.5달러의 값이다.

시마베이는 가려움증 동반 원발담도담관염(PBC)에 경구 선택적 PPAR-델타 작용제 셀라델파(seladelpar)FDA 승인 심사 중이다.

이는 지난 2019년 부작용 발생에 따라 MASH 임상시험에 실패했으나 PBC 3상 임상시험 결과 생화학적 반응률 61.7%, 알칼리성 인산분해효소 정상화 반응률 25%와 가려움증 개선 효과를 보였다.

이에 관한 매출 전망으로 LSEG2029년까지 19억달러, HC 웨인라이트 2036년 미국에서 최대 29억달러를 올릴 것으로 내다봤다. 또 칸토 피츠제럴드는 최대 20억달러의 매출을 기대했고, 제프리스는 이에 대해 앞서 나온 오칼리바(Ocaliva, obeticholic acid)에 비해 낫다고 평하며 연간 매출 5~10억달러를 예측했다.

8년 이내 특허만료를 앞둔 오칼리바는 가려움증 악화 가능성과 함께 부정확한 투여 시 간부전 블랙박스 경고도 받았다. 오칼리바의 작년 매출은 3억달러로 추정되며 이를 개발한 인터셉트는 작년 말 이탈리아의 알파시그마에 8억달러에 팔렸다.

이에 비해, RBC 캐피탈 마켓츠는 시장 기회가 연간 65000만달러에 그칠 관측으로 인수 프리미엄이 높다고 평했다. 그에 따르면 허가되면 셀라델파는 PBCUDCA 다음 2차 옵션으로 기대된다. , UDCA의 가려움증 완화 효과는 적다.

더불어 입센과 젠핏의 이중 PPAR 알파 및 델타 작용제 엘라피브래노(elafibranor)도 현재 심사 중으로 미래 경쟁에 직면할 우려도 지적됐다. 엘라피브래노는 PBC 진행 바이오마커 측면에서 위약에 비해 47% 효과를 보였으나 가려움증 완화 효과는 불분명하다.

한편, 길리어드는 근래 트로델비, 경구 코로나19 치료제, 혈액암에 항-CD47 항체 마그롤리맙(magrolimab)의 임상시험이 줄줄이 실패하며 올 들어 주가가 하락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