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 예정 수량 넘어선 품목 모아서 오는 8일 입찰 실시
서울대병원 등 대형 국공립병원과는 대조적인 행정적 절차

[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의약품유통업체들이 국공립병원 의약품 입찰에서 발생되는 예정 수량 증가분에 대한 고민이 깊어지고 있는 가운데 서울의료원이 이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서울의료원은 오는 8일 나라장터를 통해 2023년 의약품(유찰그룹 등 구내 단가계약) 입찰을 실시한다.

서울의료원이 이번에 입찰하는 품목들은 지난 입찰에서 명시했던 연간 예정 수량이 넘어선 것이다.

서울대병원, 부산대병원 등 대부분 국공립병원들은 예정 수량 변동에 따른 행정적 절차는 '나 몰라라'하고 있는 것과는 대조를 이루고 있는 것.

국공립병원들은 의약품 구매를 입찰을 통해서 하고 있고 대부분 그룹별 입찰로 진행하고 있다. 여기서 의약품유통업체 의지와 상관없이 저가낙찰된 의약품들이 발생하게 된다.

문제는 의약품 입찰을 통해 저가로 낙찰된 의약품들의 사용량이 늘어나면서 의약품을 납품할 수록 손해를 보고 있는 것.

여기에 대금결제일 차이로 인해 역회전이 걸리고 있는 다국적제약사들의 수량이 늘어나면서 손해폭이 더 커지고 있어 의약품유통업체들의 고민이 커지고 있다.

서울대병원 등 일부 국공립병원들은 연간 예정 수량보다 적게는 50%에서 많게는 500% 이상 초가해서 사용량이 늘어나면서 의약품유통업체들의 주름살이 깊어지고 있다.

서울의료원을 비롯해 경찰병원, 보훈병원도 예정 수량이 초과된 의약품만 별로도 입찰을 진행해 병원으로서는 보다 안정적인 공급과 납품 의약품유통업체에게는 행정적인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의약품유통업체 관계자는 "병원이 1년 예정 수량을 예측하기는 쉽지는 않지만 큰 변수가 없는 한 200%, 300% 초과되는 것에 대한 부분은 새롭게 입찰을 진행하는 것이 맞다"며 "서울의료원의 경우가 좋은 본보기가 됐으면 좋겠다"는 바램을 표출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