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 분실과 오배송, 품절약으로 인한 조제 한계 등 해결 강조

[의학신문·일간보사=유은제 기자]“약배송으로 인한 분실과 오배송, 배송 비용 등 과제들이 산적한 가운데 비대면 진료로 인한 약배달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윤석열 대통령이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에서 비대면 진료를 활성화하기 위한 약 배송을 허용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한약사회는 약 배송으로 인한 부작용을 지적하고 비대면 진료에 대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대한약사회 박상룡 홍보이사<사진>는 5일 출입기자 브리핑을 통해 정부가 비대면 진료를 강화한다고 하면 약국이 현재 상황을 대처해 나갈 수 있는 방안도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이사는 “약 배송은 단순하게 접근할 사안이 아니다. 피상적인 접근으로 비대면 진료 전반에 대한 문제로 야기될 수 있다고 판단한다”며 “배송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분실이나 오배송, 배송 비용에 대한 문제 등 단순하게만 볼 수 없는 과제들이 산적해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비대면 진료로 인한 약 배송이 확대될 경우 이를 저지하기 위해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박 이사는 “빈대면 진료가 불가피하다면 신중하게 접근해 이를 지속 가능한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비대면 진료와 약 배달에 대한 방향성을 항상 예의 주시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로드맵이 마련돼 선제적 대응하기보다 정부의 제도 추진에 맞춰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비대면 진료 확대에 따라 약 배달 문제와 함께 품절약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범사업을 시행할 것을 강조했다.

박 이사는 “처방이 내려진 약이 품절약일 경우 약을 구하지 못해 조제할 수 없는데 무조건적인 약배달만 이야기한다는 것은 억지”라며 “시범사업을 통해 약을 쉽고 정확하게 조제할 수 있도록 과정의 간소화 또는 처방 변경에 대한 내용이 담겨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