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수 지사, 조규홍 장관 면담...보건ㆍ복지 현안사업 지원, 협력 요청

[의학신문·일간보사=이균성 기자]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방침과 맞물려 전남, 경북, 충남 등 일부 지자체가 의과대학 신설을 요구하고 있는 가운데 경상남도도 이의 본격 추진에 나선다.

2일 경남도에 따르면 박완수 경남지사는 지난달 31일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을 만나 창원특례시 내 의과대학 신설을 강력 건의했다.

박 지사의 이번 건의는 경남의 인구가 전국에서 4번째로 많지만 의사 수는 인구 1000명당 1.74명으로 전국 평균 2.18명에 크게 못 미치지고 있다는 현실을 고려한 때문.

창원을 중심으로 의대 신설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계속 나오는 것도 이를 뒷받침한다. 창원시는 이미 30여 년 전인 1992년부터 창원대에 의예과 신설을 신청하는 등 의대 설립을 추진했다.

1996년과 1997년에는 산업의과대학 설립을 위한 시민 서명운동을 전개했고, 그 이듬해에는 지역 특성화를 내세워 산업의대 설립 계획을 마련해 교육부에 승인을 요청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꿈을 이뤄지지 않았다. 그러나 경남에서 '공공의료망 확충과 양질의 의료서비스 체계 구축'을 약속한 윤석열 정부가 들어서면서 활동은 다시 시작됐다.

시는 지난해 3월 의대 설립 범시민추진위를 출범한 데 이어 100만명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 또한 앞으로 홍보 캠페인, 중앙정부ㆍ국회 방문, 릴레이 시위 등을 통해 의대 신설의 당위성을 널리 알릴 계획이다.

박완수 경남지사는 조규홍 장관과의 면담에서 소아과, 산부인과, 응급의학과 등 지역 필수의료 전문의의 부족현상을 들어 경상국립대학 의대 정원을 현재 76명에서 150명~200명으로 늘려줄 것도 건의했다.

이밖에 모든 계층이 고르게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복지정책 발굴과 더불어 지방의료원 경영 정상화를 위한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