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분당서울대병원(원장 송정한)은 최근 한국산업기술평가원과 공동 ‘제1회 인체질환극복 휴먼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날 심포지엄은 휴먼마이크로바이옴을 이용한 △염증성 장질환 △뇌혈관질환 △암 △천식 및 알레르기 질환 △정신질환 등 다양한 중증·난치성 질환 치료에서 연구 성과 및 동향을 교류하는 세션이 진행됐다.

특히 휴먼마이크로바이옴 분야의 세계적 석학인 하버드 대학교 치과대학 토마스 반 다이크 교수가 연자로 참여해 최신 연구결과를 공유하며 참석자들의 주목을 받기도 했다.

오창완 조직위원장은 “이번 국제심포지엄을 통해 천식 및 알레르기 질환, 장 질환, 암을 비롯하여, 높은 사망률과 후유장애로 환자, 보호자 및 보건사회학적으로 큰 부담을 주고 있는 중증 뇌혈관질환을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모색했다”며, “본 심포지엄을 통해 휴먼마이크로바이옴 연구를 위한 국내외 연구협력 체계가 더욱 견고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장윤석 마이크로바이옴사업단장은 “최근 휴먼마이크로바이옴을 활용한 치료제 2건이 FDA(미국 식품의약국) 상용화를 승인받으며 바이오 산업 생태계에도 큰 패러다임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며 “이 같은 국제적 흐름을 주도해나가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오창완 교수를 포함한 공동 연구진은 2023년부터 산업통상자원부의 지원을 받아 휴먼마이크로바이옴을 활용한 중증 뇌혈관질환 진단 키트 및 치료제 개발을 위한 연구를 수행 중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