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의사회, 복지부와 지역ㆍ필수의료 혁신 전남지역 간담회서 제시
허정 공동위원장, 전남도에 국립의대 신설해 줄 것 건의
김동국 해남병원장 “의사를 구할 수도 없고, 구해도 수익 낮아 운영 힘들어"
김영록 지사, 두 개의 대학이 협력해 단일 공동의대 설립 강조

[의학신문·일간보사=차원준 기자] “병원과 병상의 수도권 쏠림 현상은 지역의료에 큰 악영향을 미친다. 기존 병상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병상 적정 공급을 위한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 지역별로 적정 병상수를 결정해 병상이 수도권으로 몰리지 않도록 해야 한다.”

전남도·복지부, 지역 및 필수의료 전남지역 간담회’ 기념촬영
전남도·복지부, 지역 및 필수의료 전남지역 간담회’ 기념촬영

전라남도의사회 최운창 회장은 24일 보건복지부와 함께 전남도청 서재필실에서 열린 ‘지역 및 필수의료 혁신을 위한 지역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아울러 최 회장은 “지역의료 활성화를 위해 은퇴의사를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라는 의견도 제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영록 전남도지사와 전병왕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 지역병원장, 대학 총장, 주민대표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복지부의 지역·필수의료혁신 전략 발표, 전남도 지역 보건의료 현안 건의, 현장의 의견수렴 및 토론 순으로 이어졌다.

전병왕 실장은 필수 의료 전달체계 강화, 의사 인력 확충, 국가 지원체계 강화 등 내용을 강조하며 지역 간 소통을 통한 정책 마련 의지를 밝혔다.

허정 전라남도 국립의과대학 유치 범도민추진위 공동위원장은 지역에서 산부인과를 운영하는 의사로서, 의사인력의 수도권 쏠림현상에 따른 농어촌 지역 의료인력 부족을 지적하며, 지역 간 의료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지역 인재를 선발해 지역에서 일하도록 전남도에 국립의대를 신설해 줄 것을 건의했다.

김동국 해남종합병원장은 “농어촌 지역인 전남은 높은 연봉, 주거 제공 등의 조건을 제시해도 의사를 구할 수 없고, 어렵게 의사를 채용해도 수익이 낮아 운영이 힘들다”면서, 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김영록 지사는 두 개의 대학이 협력해 단일 공동의대를 설립, 지역 의무근무를 강제하지 않고도, 지역의료 불균형 문제를 해결한 캐나다 NOSM 의과대학의 성공사례를 설명하고, 필수의료 확충을 위한 지역 기반의 의과 대학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