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일간보사=차원준 기자] 황의창 화순전남대학교병원 비뇨의학과 교수가 제1저자로 참여한 논문이 ‘한국을 빛내는 사람들’에 등재됐다.

‘한국을 빛내는 사람들’은 생명과학 분야의 우수한 연구성과를 확산하고, 연구자 사기진작과 연구 활동 교류를 통한 연구의 저변 확대와 발전을 위해 주요 학술지에 게재된 한국 과학자의 논문을 소개하는 포스텍 생물학연구정보센터(BRIC)의 활동이다.

황 교수는 ‘남성 성기능장애 환자에서 테스토스테론 보충요법의 효과(Testosterone replacement in men with sexual dysfunction)’ 논문을 근거중심의학의 대표 국제 저명 학술지인 ‘Cochrane Database of Systematic Reviews’저널(IF 8.4)에 게재했다.

논문은 현재 남성 성기능환자의 치료에 사용되고 있으나 임상적인 효용성에 논란이 있는 남성호르몬 보충요법의 효과 및 그 부작용에 대해 체계적 문헌고찰을 수행함으로써 임상의학 전문가, 환자, 보건정책 전문가에게 객관적인 근거에 기반을 둔 의사결정을 활성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연구이다.

황 교수는 국제기구인 코크란 비뇨의학 한국지부 및 한국 GRADE(Grading of Recommendations, Assessment, Development, and Evaluations) 네트워크 설립을 주도했으며 근거중심의학 방법론의 발전과 교육, 연구에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