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UF 단백질 특이적 결합 항체·용도’…췌장암 항체신약 독점권 확대

[의학신문·일간보사=김정일 기자]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대표 박소연)는 췌장암 항체신약 PBP1510의 ‘PAUF 단백질에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항체 및 이의 용도’에 관한 특허를 이스라엘에서 취득했다고 23일 밝혔다. 한국을 비롯해 미국, 러시아, 일본, 중국 등에 이은 13번째 특허다.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CI

이로써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는 세계 최초 췌장암 항체신약으로 개발 중인 PBP1510에 대한 독점권을 확대하고 개발 단계별 포트폴리오를 구축하여 독점권을 유지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PBP1510’은 스페인, 프랑스, 호주, 미국, 한국에서 임상 1/2a상을 진행하며 임상 1상은 30명, 임상 2a상은 50명을 모집한다. 스페인에서 지난 5월 첫 환자 투약이 시작됐다.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는 임상 1상에서 약물의 독성 및 안전성 등 실험데이터를 확보한 후 임상 약물의 제형 특허를 출원할 예정이다. 회사 측은 임상 단계에서 의약품의 안전성 및 효능효과 데이터를 기준으로 임상에서 결정되는 용량, 용법, 적응증 특허를 추가적으로 출원해 의약품에 대한 독점권 기간을 확대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관계자는 “미국, 유럽, 한국에서 희귀의약품으로 선정된 췌장암 항체신약 PBP1510은 FDA 패스트트랙 품목 지정에 이어 13번째 국가에서 특허를 등록하는 등 혁신적인 치료제로 주목받고 있다”며 “판매허가 전까지 최소한의 특허권을 확보해 경쟁사 모방을 차단하고, 출시 이후 본격적으로 다양한 카테고리의 특허를 출원함으로써 존속기간 연장을 통한 지속적인 매출을 창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