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화장품 ODM OEM 전문기업 유씨엘(대표 이지원)이 ‘2024년 뷰티 트렌드북’을 발표하고 감정 테라피아, 컨셔스 뷰티, 도파 클렌징, 셀 사이언스, 닥터 클리니컬 5개 키워드를 선정했다.

유씨엘은 매년 뷰티 트렌드를 분석해 그에 맞는 신제형과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스킨케어, 헤어, 바디 제품을 고객사에 제안하고 있다.

유씨엘이 선정한 2024년 뷰티 트렌드는 △ 감정 테라피아 △ 컨셔스 뷰티 △ 도파 클렌징 △ 셀 사이언스 △ 닥터 클리니컬이다.

감정 테라피아는 물리적인 아름다움과 정신적인 웰빙의 조화를 통해 웰니스를 추구하는 현상의 지속을 전망하며 제안한 키워드이다. 내면의 건강한 아름다움을 추구하며 마음을 챙기고 수면의 질을 높이는 등 건강한 삶을 위한 제품, 콘텐츠의 관심이 증가하는 추세를 반영했다.

유씨엘은 ‘릴랙싱 워시오프 바디 트리트먼트’, ‘프로즌 아이스 쿨링 바디워시’ 등 마음을 다스릴 수 있는 제품을 제안했다.

컨셔스 뷰티는 지구 환경까지 의식하며 소비하는 뷰티 행태로 원료, 제작 공정, 패키지 등을 최소화한 친환경 제품을 소비하는 트렌드를 말한다. 석유에서 유래한 페트롤라튬 대신 100% 식물유래 성분으로 피부에 보습막을 제공하는 ‘소프트핏 내추럴바디로션’, 업사이클링 소재를 활용한 ‘캐롯리프 퓨리파잉 바디스크럽’, ‘싸이프러스 더블카밍워터스케일러’ 등을 제시했다.

도파 클렌징은 다양한 자극을 제공받기를 원하는 트렌드를 반영해 세정 효과뿐만 아니라 씻어내는 과정에서 즐거움을 제공받기를 원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기획했다.

푹신한 휘핑크림 텍스처로 천연 팩과 클렌징을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제주 캐롯리프 휘핑 클렌저’, 폼클렌징처럼 조밀하고 쫀쫀한 버블이 두피를 개운하고 부드럽게 마사지해줘 긴 모발에 적절한 ‘스무딩 솔트팩 클렌저’ 등을 소개했다.

셀 사이언스는 몸 안에 사는 미생물 생태계의 밸런스를 위하여 식물공학을 활용한 하이브리드 테크놀로지를 뜻한다. 발효과정을 통해 유효성분을 증가시킨 마이크로바이옴, 식물 조직 배양 및 식물 공장 등 청정 바이오 생산기술을 활용한 제품의 출시도 증가하고 있다.

한편 의약품 성분을 활용한 제품, 임상으로 검증된 과학적 효능까지 갖춰진 제품 등 더마코스메틱의 인기가 지속되고 있다. 유씨엘은 차세대 클린니컬을 전망하며 닥터 클린니컬을 마지막 키워드로 정했다.

유씨엘 마케팅팀 관계자는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신기술·신성분을 개발하고 있으며 우수한 제품 품질을 바탕으로 뷰티 트렌드를 선도하는 제품을 고객사에 꾸준히 제안하겠다“라면서 “세계 시장에서 K 뷰티의 전성기가 이어질 수 있도록 안전한 성분과 높은 품질력을 갖춘 차별화된 제품을 선보이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