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일간보사=이상만 기자]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학장 공인덕)이 지난달 17일 오크밸리에서 뇌동맥류 1,000·중재적시술 10,000례 기념 ‘Neurovascular Symposium in Wonju 2023’을 개최했다.

심포지엄은 대한신경외과학연구재단이 주관 및 원주의과대학 신경외과학교실이 주최했으며 연세대학교 백순구 원주의무부총장 및 한용표 명예교수의 축사로 시작하여 4가지 세션별 발표로 진행됐다.

심포지엄에는 연세대·한림대·카톨릭대 의과대학 교수진 및 개원의, 간호사, 의료기사 등 뇌혈관 분야 전문가 100여 명이 참석하여 최신 지견과 치료 경험을 공유하고 상호 교류하는 시간을 가졌다.

뇌동맥류는 우리나라의 경우 성인 100명 중 3명 꼴로 발생하고 있으며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발병이 많고 특히 비파열성 뇌동맥류는 증상이 없기에 매우 치명적인 질병이다.

비파열성 뇌동맥류 검사는 무증상이기에 CTA, MRA등의 검사 중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1차 진단 후 확진 검사를 위한 뇌혈관조영술이 필요하며 이러한 검사와 같은 방법으로 뇌혈관의 문제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재적시술이다.

중재적시술은 뇌혈관을 머리에서 접근하지 않고, 대퇴동맥을 이용하여 선택한 뇌혈관까지 도달하여 확진 검사 및 치료를 시행하며 중재적시술로 치료할 수 있는 질병으로는 파열성뇌동맥류, 비파열성뇌동맥류, 뇌동정맥기형, 경동맥해면정맥동루, 뇌동맥협착증 등이 있다.

원주의과대학 신경외과학교실 조성민 주임교수는 최근 중재적시술이 진단 검사, 치료기기·재료 등의 발전으로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고 치료 효과의 예후도 좋아졌다앞으로도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은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통해 강원권역에서 36524시간 국민 건강을 지켜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