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윤리전문조사회 위원 90% 이상이 허용 입장 표명

불임증 원인 등 규명 기대

[의학신문·일간보사=정우용 기자] 일본 정부가 iPS세포(인공다능성줄기세포)나 ES세포(배아줄기세포)로 제작한 정자와 난자를 수정시키는 기초연구를 허용할 방침이다.

정부의 생명윤리전문조사회는 10일 위원들로부터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90% 이상이 허용하는 입장을 표명했으며, 연내 보고서를 작성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제작한 수정란을 자궁에 이식하는 것은 정부 지침으로 금지돼 있다.

현재 일본 정부의 연구지침은 iPS세포나 ES세포 등 다양한 세포의 토대가 되는 줄기세포로부터 제작한 정자와 난자를 이용해 수정란을 제작하는 연구를 허용하지 않고 있다. 불임증이나 유전성질환의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서는 생식세포와 수정란의 성장과정을 규명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연구자들로부터 지침을 재평가해야 한다는 요구의 목소리가 높아져 왔다.

조사회는 지난 2022년 4월부터 iPS세포 등으로 제작한 정자나 난자를 수정시키는 연구에 관한 논의를 실시했다. 17명의 위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답변한 16명 중 15명이 허용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그 이유로는 '연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과학적 지견이 크다' '의료에 공헌할 수 있다' 등이 거론됐다.

허용하지 않는다고 답변한 위원은 '기술이 진전되면 동일인물로부터 정자와 난자를 제작해 복제를 만들 수 있다'라는 우려를 표명했으나 충분한 규제가 있으면 허용할 수 있다고 답했다.

조사회는 앞으로 수정실험을 허용할 수 있는 연구목적 등에 대해 논의한 뒤 연내 보고서를 작성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