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MC, 입장문 통해 의약분업 당시 축소된 350명 원복하는 것 제안
"의대별 수요조사 단순합이 증원 규모로 되어서는 곤란"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KAMC)는 9일 의대정원 확대시 규모는 의약분업 당시 감축한 인원을 돌려놓는 350명이 적절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KAMC는 "최근 불거진 필수의료, 지역의료의 위기는 지속적인 저수가정책,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의료전달체계, 기형적으로 확장된 실손보험 체계 등 장기간 축적된 구조적인 문제에 기인하며 의사정원은 문제의 본질이 아니다"라는 입장을 명확히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40개 의과대학은 정부의 필수의료 확충전략에 동참하는 차원에서 의과대학 증원 수요조사에 임하였고, 정부의 요구에 맞추어 최대 수용가능한 학생수를 제출한 바 있다.

그 결과 전국 의대는 2025학년도에서 최소 2151명에서 최대 2847명까지 정원확대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2030년까지는 최대 3953명 확대할 것을 요청하는 중이다.

KAMC는 "정부와 일부 언론은 수요조사의 단순합산이 증원 규모를 결정하는 듯이 여론몰이를 하고 있으나 이 숫자는 참고사항일 뿐 논의의 출발이 되어서는 곤란하다"며 "총 증원 규모는 의학교육의 질저하를 예방하고 교육현장의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매우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는 교육자원의 확충과 이에 대한 재정투입이 불투명한 상황에서 2025학년도 입학정원에 반영할 수 있는 증원 규모는 40개 의과대학에서 2000년 감축하였던 350명 수준이 적절하다고 판단한다"며 "향후 의료인력의 수급양상과 필수의료 확충의 가시적인 성과를 지켜보며 추가적인 조정 논의가 가능하다고 생각한다"로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