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허울 뿐인 공공의대·지역의사제 당장 철폐 강력 촉구

[의학신문·일간보사=박재영 기자] 대구광역시의사회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헬기 이송은 명백한 직권 남용이며 응급 의료전달체계를 붕괴하는 특권 행위’라며 8일 비난하고 나섰다.

이번 부산에서 발생한 이재명 대표의 흉기 습격은 명백한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정치테러이다. 대구시의사회는 이를 강력하게 규탄하고, 피해를 입은 이재명 대표의 쾌유를 기원했다.

대구시의사회는 “그러나 이재명 대표의 헬기 특혜이송에 관해서는, 이는 분명 대한민국 의료전달체계를 무시하고 지역의료계를 유린시킨 사건으로 규정하고 강한 분노를 표한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부산대병원 권역응급센터는 자타공인 전국 최고의 외상치료 전문성을 자랑하는 병원이라”면서 “응급 수술을 준비하는 의료진을 뒤로하고 119 헬기를 불러 서울대병원으로 이송한 것은 사명감으로 밤낮 국민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는 부산대병원 필수 의료진에 대한 모멸감을 주는 행동일 뿐만 아니라 명백한 직권 남용이다”고 지적했다.

또 “지역의 우수한 의료기관을 무시하고 서울에 있는 병원에서 119 헬기까지 이용해서 가는 것은 모순 그 자체이다”라며 “지역의료를 살리자고 떠들던 야당의 대표가 보건복지부가 인정한 권역응급의료기관을 믿지 못하는데 어느 국민이 앞으로 가족의 생명을 지역의료기관에 맡기겠는가”라고 우려했다.

대구시의사회는 “이번 사건은 무엇보다 지역의료를 생각한다면서 의대 정원 확대나 지역의사제 정책을 추구하는 야당의 주장이 얼마나 허황한 것임을 스스로가 밝힌 것이다”라고 규탄했다.

특히 “이번 헬기 특혜 이송은 대한민국 최대 야당이 겉으로는 국민을 위해 지역의료, 필수 의료를 외치면서도 막상 자신들은 권력을 남용해서 지역 권역의료센터에서 서울에 있는 병원으로 119 헬기를 이용하는 위선적인 태도를 적나라하게 보여주었다”고 개탄했다.

대구시의사회는 “이번 헬기 특혜 이송애 대해 더불어민주당과 이재명 대표는 국민에게 진정한 사과를 요구한다면서, 민주당이 단독 입안한 공공의대, 지역의사제에 대한 법안을 당장 폐기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